제가 만들었던 발달 문제입니다 답안도 밑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문제
1. 발달은 (ㄱ) , (ㄴ) , (ㄷ)이라는 세 가지 기제에 의해 이루어진다.
2. (1) 번 문제의 그 너희 ㄷ 안에 들어가는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세요.
3. 발달의 원리 10가지를 쓰고 그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쓰세요
4. 발달의 원리 중 '방향의 원리'에서
발달의 순서(방향) 3가지를 쓰고 그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쓰세요.
답안
1번. 발달은 ㄱ,ㄴ,ㄷ이라는 세 가지의 기제에 의해
이루어진다.
답: 성장, 성숙, 변화
2번. 1번 문제의 ㄱ,ㄴ,ㄷ 안에 들어가는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세요.
- (성장)은 신체적인 면에서의 양적인 변화로 경험이나 환경적 조건의 영향은 비교적 적게 받는다.
- (성숙)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전개되는 질적 변화이다.
- (학습)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지식 및 기술이나 태도, 정서, 신념, 가치, 사고방식 등을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3번. 발달의 원리 10가지를 쓰고 그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쓰세요.
(1) 연계성의 원리: 제 영역 간 발달이 연계되어 상호 영향을 미치면서 발달이 이루어진다.
(2) 분화와 통합의 원리: 생의 초기에는 발달이 미분화되어 전체적인 반응을 보이던 것이 점차 특수적이고 부분적인 반응으로 분화되어, 다시 전체적으로 연관성을 가지고 복잡한 형태로 통합되어 나아간다.
(3) 개인차의 원리: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개인 특성, 성별, 환경과 유전의 조건에 따라 발달에 차이가 나타남.)
(4) 개인 내 발달영역의 속도 차이: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5) 순차성의 원리: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6) 방향의 원리: 발달은 정해진 순서에 따라 이루어진다. 그 순서는 절대 바뀌지 않는다.
(7) 상호적 교류의 원리: 발달은 대칭되는 두 부분이 각각 발달한 뒤 함께 통합되어 균형적으로 이루어진다. 신체 발달 뿐 아니라 성격 형성 과정에서도 나타난다.
(8)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상호교류 작용을 통해 두 측면의 발달이 균형을 이루지만 완벽한 균형이나 대칭 상태에 이르기는 상당히 어렵다. 약간의 불균형이나 비대칭이 보다 기능적일 수 있다.
(9) 자기 규제의 원리: 새로운 것을 무리하게 시도하지 않도록 스스로 행동을 조절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 스스로 자신의 수준에 맞도록 성장을 조절하고, 이끌어가는 능력을 말한다.
(10) 개별적 성숙의 원리: 아동의 개별적인 차이를 느리게 자라는 아동, 빠르게 자라는 불규칙하게 자라는 아동 등의 유형으로 나누어 이해하는 원리이다. / 개인의 내적 유전 기제에 의해 성장 속도는 개인차가 있다.
4번. 발달의 원리 중 ‘방향의 원리’에서 발달의 순서(방향) 3가지를 쓰고 그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쓰세요.
- 두지 방향의 원리: 발달은 머리에서 발 방향으로 진행된다.
- 근원 방향의 원리: 발달은 중심에서 말초로 진행된다.
- 세분화 방향의 원리: 발달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진행된다.
1. 발달의 기제(원리.유아 발달의 특성, 유아기 특성) 3가지를 적고, 각 기제의 개념을 간단히 적으시오.
2. 발달의 적합한 실제
발달의 적합한 실제의 빈칸을 채우고, 각 개념을 적으시오.
1) 연령 적합성 :
2) 개인(개별 적합성) :
3) ( ) :
3. 게젤의 성숙이론- 게젤의 발달에 대한 기본 관점 빈칸을 채우시오.
1) 모든 유기체는 성장하는 데 있어 이미 결정된 ( )을 가지고 있다.
2) 게젤은 유전적으로 프로그램화된 내적 성장의 힘에 따라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 )의 입장을 취하였다.
3) ( ㄱ )은 개체의 전 성장의 형태와 그 변화 정도를 결정하는 성장의 내적 요소에 해당한다. ( ㄱ )은 외적 환경 및 내적 환경에 반응하는 유기체의 제반 발달적 분화를 포함한다는 의미에서 ( ㄴ )보다 훨씬 더 종합적이고, 포괄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4. O/X 퀴즈
1) 게젤은 성숙 이전에 이루어지는 조기 훈련은 거의 효과가 없다고 했다
2) 준비도란 유아가 배울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준비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했다.
3) 게젤은 발달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을 완전히 무시했다.
4) 기계적 세계관은 불연속성을 강조하는 입장을 취한다.
5) 연속성이란 발달의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계열로 이어지는 양적 변화의 과정으로 본다.
5. 게젤의 발달에 대한 기본관점 개념에 대해 적으시오.
1) 성숙이란 ?
2) 표준행동 목록이란 ?
1. 발달의 기제
적기성 : 모든 발달에는 각 단계에 맞는 '과업'이 있다. 유아기 그 단계에 맞는
필요한 발달적 경험을 해야 한다.
기초성 : 초기의 경험 여부가 그 후의 초석이 된다는 것이다.
초기 경험이 발달의 결과가 되어 대개 평생 지속된다.
누적성 : 이전단계의 잘함과 잘못이 다음 단계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
불가역성 : 단계의 잘함과 못함이 전 단계의 잘잘못에 영향을 주거나
보충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2. 발달의 적합한 실제
발달의 적합한 실제의 빈칸을 채우고, 각 개념을 적으시오.
1) 연령 적합성 : 영유아가 속한 연령 집단의 발달 수준과 특성에 맞게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
2) 개인(개별 적합성) :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영유아의 개인차와 다양성을 수용하고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
3) (사회 문화적 접합성) : 영유아가 자신이 속한 사회문화적 맥락의 영향과 영유아의 가정과 신념 및 가치문화 등에 적합해야 하는 것
3. 게젤의 성숙이론- 게젤의 발달에 대한 기본 관점 빈칸을 채우시오.
1) 모든 유기체는 성장하는 데 있어 이미 결정된 (성장모형)을 가지고 있다
2) 게젤은 유전적으로 프로그램화된 내적 성장의 힘에 따라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 사전 결정론 )의 입장을 취하였다.
3) ( 성숙 )은 개체의 전 성장의 형태와 그 변화 정도를 결정하는 성장의 내적 요소에 해당한다. ( 성숙 )은 외적 환경 및 내적 환경에 반응하는 유기체의 제반 발달적 분화를 포함한다는 의미에서 ( 성장 )보다 훨씬 더 종합적이고, 포괄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4.
1) 게젤은 성숙 이전에 이루어지는 조기 훈련은 거의 효과가 없다고 했다 O
2) 준비도란 유아가 배울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준비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했다. O
3) 게젤은 발달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을 완전히 무시했다. X
-> 무시하지 않음/어느 정도 영향을 받는다고는 봄
4) 기계적 세계관은 불연속성을 강조하는 입장을 취한다. X
->불연속성이 아닌 연속성을 강조하는 입장
5) 연속성이란 발달의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계열로 이어지는 양적 변화의 과정으로 본다. O
5. 성숙이란?
외부 환경의 영향보다는 내적인 힘으로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 유기체의 발달 과정을 방향 짓는 유전적 기제이다.
표준행동 목록이란?
유아의 연령에 맞는 발달 평균을 상세히 제시한 행동 규준을 제작한 것 (으로 출생에서 청년기까지의 성장과 발달을 나이별로 상세히 제시한 행동 목록이다)
+ 오늘날 발달 지체를 보이는 유아를 가려내기 위한 성별 검사의 기초가 되었다.
'유치원, 어린이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임용 - 발달 문제 공유 3 (0) | 2023.01.14 |
---|---|
유아 임용 - 발달 문제 공유 2 (0) | 2023.01.14 |
유아 임용 고시 - 개론 발달 (피아제, 비고츠키, 가드너) (0) | 2023.01.14 |
유아 임용 고시 - 개론 발달 (게젤, 에릭슨, 반두라) (0) | 2023.01.14 |
유아 임용고시 - 개론 (사상, 발달, 놀이, 교사) (0) | 2023.01.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