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상
교육사조
실학주의(인문적. 사회적. 감각적)
계몽주의 – 루소로크
자연주의 – 루소
신인문주의 – 페스탈. 프뢰벨: 조화로운 발달
인간개혁사회개혁
학자
코메니우스
저서들/ 합자연의 교육 직관교육창시
로크 교육론. 교육에 관한 고찰 체. 덕. 지 /습관형성 신사양성 / 덕성에 있어서 조기교육 강조 인간오성론 백지설
루소
1. 합자연의 교육
인간의 교육 인간의 능력과 기관을 어떻게 활용하는가를 가르치는 교육
사물의 교육 : 직관교육
자연의 교육 : 인간의 타고난 능력과 기관 내부적인 발달
2. 자발성의 원리 –내적흥미위주로 발달이 이뤄짐
오베르랑 – 편물학교 직관/종교/도덕교육. 상벌/지역주민복지공헌/
유럽최초의 교육기관
오웬 – 성격형성학원 합리적 유아학교 인간궁극적 과제= 행복로크영향 인간 수동적 존재로 보고 집단적인 훈련중시/
탁아시설개념 x
페스탈로치
1. 소질내재설 3h
지능력. 정신력. 지적 – 직관교수법
심정력. 도덕적. 도덕교육 안방교육의 원리
생활공동체의 원리
신체력. 기술력. 기능적 – 노작교육
2. 인간발달의 원리
자연적 상태-선악개념이해하지 못하고 모율
사회적 상태- 법직업 등을 통해 동물적 인본능을 인위적으로 만족시키게 함으로써 질서를 유지
도덕적 상태 – 자신만의 의지
안방교육의 원리 (생활공동체의 원리)
사회의 원리 – 인간개혁사회개혁
프뢰벨
은물 1->10 은물 / 작업
활동충동 킨더가르텐 발달순응적 교육 (루소- 소극적 교육 사상이 발전)
명령적 교육필요성인식 개화
사회성의 원리 –사회적 인간
자기 활동의 원리
인간발달은 외적인 강요구속이 아니라 내부로부터 자기 발달에 의한 것
몬테소리 어린이집/ 혼합연령 집단수업
교육목적 정상화/ 의 키는 집중화
1. 흡수정신
– 환경을 받아들이며 스스로의 경험을 통해 배우게 되는 특성
2. 민감기 – 특정한 시기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성
환경을 잘 받아들이고 습득할 수 있는 시기 / 질서감각 걷기/작은 사물언어사회성
3. 자동교육
– 준비된 환경에서 교구를 활용하여 자기 스스로 오류를 정정해 나가는 교육
일상생활훈련./감각/언어/수학/문화교육
교구특징 – 개념의 고립화 지기 정정 교구수의 제한
듀이
생활의 원리 재구성 스미충사 충동 사회적 존재 / 경험의 원리
흥미 – 거리가 있는 두 사물을 관련짓는 것
1 계속성의 원리-시간적 측면 연속적 인발달
2. 상호작용의 원리- 공간적 측면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영향
슈타이너
발도르프유치원 포르멘 라이겐 에포크수업
오이리트미 – 보이지 않는 소리를 신체로 표현하는 것
인간을 신체영혼정신으로 봄
니일 성선설적아동관 전교자치회 / 방정환
(2) 발달
게젤- 발상기자개
개별적 성숙의 원리 / 상호적 교류의 원리- 한 손 다른 손 후 양손 / 소심 외향 후 균형
발달에 적합한 실제 – 연령 적합성. 개인 적합성. 사회문화적 적합성
성숙이론
성숙 – 외부적인 영향보다 내적인 힘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
준비도 – 신경조직이 성숙하여 학습제시가 가능한
현재의 지적. 신체적. 사회적 측면 능력. 준비상태
표준행동목록 – 유아의 연령에 맞는 발달평균을 상세히 제시한 행동규준을 제작한 것. 발달지체 선별검사기초.
프로이트 심리성적발달단계
남근기 초자아 – 양심(죄책감), 자아이상(자부심)
스키너 강화방법 및 강화계획 간격-시간 비율-반응 수
왓슨/ 정서의 조건형성 실험// 효과. 연습. 준비성의 법칙
피아제
평형화-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 발달기제 간에 균형을 이루려는 자기 규제의 과정
인지적 불평형 – 기존도식과 새로운 것 간에 지각되는 불일치
비고츠키 정신의 도구
비계설정 : 스스로의 역량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제공
비계설정의목표
1 근접발달영역에 머물게 하기 2 자기 조절능력 증진
구성요소 – 과제의 난이도 조절&도움의 양 조절 // /개입과 도움 멈추기
역동적 평가 - 앞으로 무엇을 얼마나 더 학습할 수 있는가
상호주관성 어떤 과제를 시작할 때 서로 다르게 이해하고 있던 두 참여자가 공유된 이해에 도달하는 과정
효과적인 비계설정의 구성요소
- 공동의 문제 Q해결/ 상호주관성/ 상호작용의 정서적 분위기
반두라
관찰학습 주파운동 / 상호결정론 개인행동환경에서 행동은 개인의 행동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독립성(예측 x) 동등성(상대적 중요성동일) 강점지능
지능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서로 독립적이고 상이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자 상대적 중요성 동일하다
스펙트럼프로젝트(프로파일)
공간지능- 시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고 형태 바꿀 수 있는
논리수학지능- 추론하는 능력 / 진술문/ 명제관계추론
(3) 놀이 (출제 유력)
고전적 놀이 이론 에너지조절 수단. 본능의 기제 따라
문화이론 –칙센트미하이 변형이론 – 스밀란스키
수행이론 – 서튼스미스
스폰셀러 놀이와 학습
자유놀이. 안내된. 놀이. 지시된. 놀이. 놀이로 가장 된 학습
레비의 놀이특성
내적통제-놀이의 주체 / 내적동기-내적인보상 / 현실유보 –상상하는 것
파튼 놀이유형
연합놀이 – 서로 놀잇감 빌려주고 교환모방 상호작용 하나 역할 없음
협동놀이 – 리더 역할분담 공동의 목표를 위해 조직적으로 진행됨
피아제 탈중심화 탈상황화
통합 단편적인 상징행동이 모여 하나의 이야기로 조직되어 가는 것
그룹게임 구성원들이 팀으로 나누고 달성목표가 있으며
일정한 기준에 따라 승패결정
각본이론 쉐마 수준. 사건 수준. 에피소드 수준 –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개 이상의 사건이 모여 이야기가 형성되기 시작하는 것
shin 대칭 환유 참시방 교통 스파이델- 통칭
환경수정. 통제명령
1 규모 – 소형대형
2 놀잇감디자인에 따른 분류 – 폐쇄적/개방식
3 복잡성 – 단순구성단위. 복합. 초복합구성단위
블록 나르기. 쌓기. 다리 만들기. 폐쇄공간 만드는 단계.
장식적 패턴이 나타나는. 구조물에 이름을 붙이는. 구조물을 표상할 수 있는 단계
로스코스
사물대체 이것-저것의 변화
탈중심화 나와 너 / 탈맥락화 여기 지금
주제상상훈련
브래드캠프와 로즈그란트교수행동
모델보이기 – 왜 안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것 같아
다시 한 버너 이야기해 줄 수 있니?
: 구체적인 문제해결방법이 아닌 문제를 접근하는 방식
즉 태도를 보여주는 것
놀이공간밀도 맥그루 – 사회적 밀집도 / 공간적 밀집도
놀이의 성격에 따른 분류
인지적 활동 – 문제해결활동. 탐색활동. 생산적 활동
자연적 활동 – 반복놀이 상징놀이
규칙 있는 게임
아이젠버그자롱고 (7) 분구난 화접 도집
분위기. 구조화. 난이도. 활동성. 접촉도. 도전성. 집단크기
놀이터유형
모험놀이터 – 유아들이 창조하여 완성시키는
창조적 놀이터 – 타이어 목재 감개 파이프 등
현대적 놀이터 - 모든 것을 포괄
전통적 놀이터 – 고정시설물 질서 정연
싱어 – 환상성
penn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척도 *방단상
놀이방해/놀이단절(위축)/놀이상호작용(긍정)
(4) 교사
뎀보 교수효능감
1 개인적 교수효능감 – 교사로서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
2 일반적 교수효능감 – 교육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행동이
얼마나 변화할 수 있는가에 대한 믿음
반두라 교사효능감
교사 자신이 유아의 성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믿는 정도
발달적 장학 글리크만
- 교사의 발달정도에 따라 장학하여 교사발달 수준 높이려는
진단적 단계 – 수업관찰이나 질문을 통해 교사추상 수준 파악
기술적 단계– 추상 수준에 따라 지시/협동/비지시적 유형
전략적 단계 – 교사의 추상 수준을 높이는데 초점
정서적 거리감
– 유아교사가 형성하는 정서적인 친밀감
물리적 거리감 – 얼마나 자주 만나고 가깝게 지내는지
사회문화적 거리감 – 문화계층간 차이
도덕적 거리감 - 교육적 목적이 동일한지
전문적 거리감 – 직업을 인정해 주는지
정치적 거리감 – 관료주의적인 힘의 관계영향
버크크리스텐슨 와 훼슬러 교사발달순환모형
허버만 복합주기이론
스테프와 울프 교사의 생애순환적 발달모형
하그리브스와 풀란 교사발달의 세 측면
지식과 기술측면에서의 교사발달
- 교사발달이란 지식과 기술을 갖춘 교사가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를 수렴하여 적절하게 가르칠 수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자기 이해측면에서의 교사발달
- 교사 개인의 연령 성생활방식 인생주기 등이 교사 자신과 그의 교수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생태적 측면에서의 교사발달
- 교사를 지원하는 직무환경 조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교사발달의
과정과 성공은 발달이 일어나는 상황에 달려있다고 보는 관점
실천적 지식 – 지식 정향(배경) 구조(가치관)
경험적 정향 – 다양한 교수상황을 경험하며 형성
상황적 정향 – 특정한 집단의 유아대상특정요구
사회적 정향 – 사회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인정되는 여러 요인들 영향
개인적 정향 – 교사 자신이 가진 느낌. 가치. 관점등
정의적 영역을 형성하는 기반
이론적 정향- 어떤 교사양성과정을 거쳤는가
반성적 사고 – 자신의 신념이나 실천행위에 대해 그것의 원인과 궁극적인 결과를 끈기 있게 주의 깊게 고려하는 것
서백 : 반응-정당화-의사결정
'유치원, 어린이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임용 고시 - 개론 발달 (피아제, 비고츠키, 가드너) (0) | 2023.01.14 |
---|---|
유아 임용 고시 - 개론 발달 (게젤, 에릭슨, 반두라) (0) | 2023.01.14 |
유아 임용 - 기출 논술 ( 다문화, 과학 지렛대 ) (0) | 2023.01.14 |
유아 임용고시 안전 파트 - 응급처치 (0) | 2023.01.14 |
유아 임용 안전 파트 - 아동 학대, 재난 안전, 응급처치 (0) | 2023.01.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