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1.0/X 문제
1) 억제는 수용하기 힘든 근심스러운 생각과 경험을 자아가 무의식적으로 막는 것이다.
2) 동일시는 자신의 불안과 부족함을 피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바람직한 점을 자기 것으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3) 에릭슨은 자아보다는 초자아의 발달에 따른 건강한 정체감 형성을 강조하였다.
2. 서술형 문제
1) 전치와 대치의 차이점에 대한 특징을 쓰시오.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의 명칭과 각 단계의 덕목·사회적 대행자를 포함한 간략한 특징을 쓰시오.
답안
1번
1) X (억제가 아니라 억압에 대한 정의, 억제는 감당할 수 없는 생각과 감정을 의식적으로 통제함)
2) O
3) X ( 에릭슨은 초자아보다는 자아의 발달에 따른 건강한 정체감 형성을 강조)
2번
1)
· 전치 : 특정한 대상에 의해 어떤 감정이나 욕구를 느끼는 것을 받아들이기 어렵거나 표현할 수 없을 때, 그 대상과 유사한 속성을 가진 다른 대상에게 감정이나 욕구 등을 옮겨 표현하는 것
· 대치 : 목적하던 것을 갖지 못함에서 오는 좌절감에 기인한 긴장을 줄이기 위해 원래 목적했던 것과 비슷한 대상을 취해 만족을 얻는 방어기제
2)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덕목·사회적 대행자
1. 신뢰감 대 불신감
희망·어머니 ▶ 영아는 어머니의 지속적인 사랑과 관심, 일관성과 통일성 있는 보살핌을 받으면 타인을 신뢰하지만 반대는 불신감을 형성
2. 자율 감 대 수치심과 의심
의지·부모 ▶ 유아는 모든 것을 자기 힘으로 해결하려고 애쓰는 독립성과 자율성 보임
3. 주도성 대 죄의식
목적·가족 ▶ 유아는 새로운 기술이나 능력이 시작되며 스스로 어떤 목표나 계획을 세워 그 일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려고 열중하며 노력하는 시기
4. 근면성 대 열등감
능숙함·학교, 친구, 이웃 ▶ 학교 교육을 받는 시기로, 기초적인 인지·사회적 기술을 가장 예민하게 습득하는 시기
5. 정체성 대 역할 혼동
충실함·또래 ▶ 남성 또는 여성으로서 자신의 성 정체감을 찾으려고 하는 시기, 가정과 친구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역할과 위치, 능력을 발견하는 시기
6. 친밀감 대 고립
사랑·연인, 동료 ▶ 성인기의 첫 번째 단계로 연애나 결혼, 우정 등을 통해 타인과 관계를 맺은 성인은 친밀감 발달, 반대는 고립감
7. 생식성 대 침체
보살핌·지역사회 ▶ 무조건적인 사랑과 돌봄으로 자녀 양육에 집중하면서 동시에 다음 세대에서 지식이나 기술, 가치 등을 전수하여 후진 양성하는 시기
8. 온전함 대 절망
지혜·세계 ▶ 인생을 되돌아보며 마무리하는 단계
문제
1. 괄호 문제
1)
고전적 조건 형성이론을 주장하며 발달에 학습 원리를 적용한 최초의 심리학자 ( )은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서 환경의 영향력을 매우 강조하며 유아의 모든 성격 특성과 행동이 선천적이고 유전적인 것이 아니라 완전하게 환경과 경험의 산물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환경결정론의 극단주의적 환경주의자이다.
2)
도구적 조건 형성이론의 학습의 법칙 중 ( )은 활동의 결과에 만족하면 그 활동을 되풀이하려고 하지만 만족하지 않으면 반복을 피하려 한다는 법칙이다. 스키너는 이후 손다이크의 ( )에 근거하여 조 작적 조건 형성이론을 제시하였다.
3) 준비성의 법칙은 현재의 자극에 반응하는 ( )와 ( )가 얼마나 갖추어져 있느냐 하는 것으로 ( )된 상황에서 허용되면 그것이 보상되어 학습이 이루어진다.
2. O/X 문제
1) 스키너는 발달에 있어 강화와 처벌의 역할을 중요시한다.
2) 보상이 주어지거나 긍정적인 강화를 받는 행동은 다시 발생할 확률이 줄어들고 않거나 처벌된 행동은 반복해 나타난다. 3) 처벌과 소거 중 소거는 강화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행동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4) 부적 처벌은 반응 후 긍정적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반응의 빈도가 감소한다.
3. 스키너 – 조작적 조건 형성이론에서 강화와 처벌의 적용 방법 및 예시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1) 정적 강화
2) 부적 강화
3) 정적 처벌
4) 부적 처벌
5) 소거
답안
1. 고전적 조건 형성이론을 주장하며 발달에 학습 원리를 적용한 최초의 심리학자 ( 왓슨 )은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서 환경의 영향력을 매우 강조하며 유아의 모든 성격 특성과 행동이 선천적이고 유전적인 것이 아니라 완전하게 환경과 경험의 산물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환경결정론의 극단주의적 환경주의자이다.
2) 도구적 조건 형성이론의 학습의 법칙 중 ( 효과의 법칙 )은 활동의 결과에 만족하면 그 활동을 되풀이하려고 하지만 만족하지 않으면 반복을 피하려 한다는 법칙이다. 스키너는 이후 손다이크의 ( 효과의 법칙 )에 근거하여 조 작적 조건 형성이론을 제시하였다.
학습의 법칙 – 효과의 법칙 3) 준비성의 법칙은 현재의 자극에 반응하는 ( 태도 )와 ( 동기 )가 얼마나 갖추어져 있느냐 하는 것으로 ( 준비 )된 상황에서 허용되면 그것이 보상되어 학습이 이루어진다.
2. O/X 문제
1) 스키너는 발달에 있어 강화와 처벌의 역할을 중요시한다. O
2) 보상이 주어지거나 긍정적인 강화를 받는 행동은
다시 발생할 확률이 강화되지 않거나 처벌된 행동은 반복해 나타난다. X
3) 처벌과 소거 중 소거는 강화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행동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X
- 소거→처벌 4) 부적 처벌은 반응 후 긍정적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반응의 빈도가 감소한다.
3.
1. 스키너 – 조작적 조건 형성이론에서 강화와 처벌의 적용 방법 및 예시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1) 정적 강화 : 쾌 제공( + + ) -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칭찬, 격려를 제공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킨다.
2) 부적 강화 : 불쾌 제거 ( - - ) -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힘든 일을 제거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킨다.
3) 정적 처벌 : 불쾌 제공 ( - + ) -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힘든 일을 제공하여 잘못된 행동을 감소시킨다.
4) 부적 처벌 : 쾌 제거 ( + - ) -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게임 혜택을 제거하여 잘못된 행동을 감소시킨다.
5) 소거 : 보상 미제공 – 잘못된 행동에 반응을 보이지 않음으로써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게 된다.
'유치원, 어린이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임용 - 발달 문제 공유 5 (피아제) (0) | 2023.01.15 |
---|---|
유아 임용 - 발달 문제 공유 4 (반두라, 스키너) (0) | 2023.01.14 |
유아 임용 - 발달 문제 공유 2 (0) | 2023.01.14 |
유아 임용 - 발달 문제 공유 (0) | 2023.01.14 |
유아 임용 고시 - 개론 발달 (피아제, 비고츠키, 가드너) (0) | 2023.01.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