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의 원리
1. 연계성의 원리 : 제 영역 간 발달이 연계되어 상호 영향을 미치면서 발달
2. 분화와 통합의 원리 : 발달이 미분화되어 전체적인 반응을 보이던 것이 점차 특수적이고 부분적인 반응으로 분화되어, 다시 전체적으로 연관성을 가지고 복잡함 형태로 통합되어 나아감
3. 개인차의 원리 :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ex) 영수와 영의 키가 다름
4. 개인 내 발달영역 속도 차이 :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5. 순차성의 원리 : 발달은 일정한 순서가 있다.
- 게젤의 발달원리
6. 방향의 원리 : 발달은 정해진 순서에 따라 이루어지며 그 순서는 절대로 바뀌지 않는다.
두미방향의 원리 – 머리에서 발방향
근원 방향의 원리 – 중심에서 말초로
세분화 방향의 원리 –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7. 상호적 교류의 원리 : 대칭되는 두 부분이 각각 발달한 뒤 함께 통합되어 균형적으로 이루어진다
8.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 약간의 불균형이 비대칭보다 기능적일 수 있다.
9. 자기 규제의 원리 : 유아 스스로 자신의 수준에 맞도록 성장을 조절하고 이끌어 가는 능력
10. 개별적 성숙의 원리 : 개인의 내적 유전 기제에 의해 성장 속도는 개인차가 있다
발달의 기제
적기 성 : 모든 발달에는 각 단계에 맞는 ‘과업’이 있다
기초 성 : 인생 초기의 발달은 그의 일생을 결정하는 기초가 된다.
누적 성 : 이전단계의 잘못된 발달이 다음 단계의 잘못된 발달을 초래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하는 현상이다.
불가역성 : 전 단계에서 잘한 것이나 잘못한 것이 다음 단계에 영향을 끼치기는 하나 역으로 후 단계의 잘못이 전 단계의 잘잘못에 영향을 주거나 교정/보충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발달의 적합한 실제
연령 적합성 : 영유아가 속한 연령 집단의 발달 수준과 특성에 맞게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을 의미
개인 적합성 : 개별 영유아는 각각 다른 발달 능력과 흥미 요구 기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영유아의 개인차와 다양성을 수용하고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문화적 적합성 : 자신이 속한 사회문화적 맥락이 가정, 영유아와 가족의 신념 및 가치문화 등에 적합해야 함을 의미한다.
게젤 성숙이론
성숙 : 유기체의 발달 과정을 방향 짓는 유전적 기제
성장모형 : 모든 유기체는 성장하는 데 있어 이미 성장의 방향이 결정된 성장모형을 가지고 있다.
사전 결정론 : 게젤은 유전적 프로그램화된 내적 성장의 힘에 따라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사전결정론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준비도 : 신경조직이 성숙하여 학습 제시가 가능한 현재의 신체적, 사회적 측면 등의 능력 또는 특성의 준비 상태
표준행동목록표 : 유아의 연령에 맞는 발달 평균 상세히 제시한 행동 규준을 제작한 것으로 출생에서 청년기까지의 성장과 발달을 나이별로 상세히 제시한 목록을 작성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사회문화적 측면
최초로 인간 발달을 전 생애적 접근을 시도
인간의 내적 욕구와 사회문화적 요구 사이의 갈등에 의한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함으로써 발달이 전 생애를 통해 지속해서 이루어진다고 말했다.
심리·사회적 위기
각각 심리·사회적 위기는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 요소 사이에 균형이 잘 이루어질 때 건강한 성격 발달이 가능하다.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 어머니의 지속적인 사랑과 일관성 있는 보살핌 필요한 시기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 - 모든 것을 자기 힘으로 해결하려고 애쓰는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이는 시기
주도성 대 죄의식 - 새로운 기술이나 능력이 시작되며 스스로 어떤 목표나 계획을 세워 그 일에 성공하도록 노력하는 시기
반두라 사회학습 이론
인간의 인지적 능력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적 환경 속에서 인간의 인지능력이 학습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이론
상호결정론 모델
개인·행동·환경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이러한 상호작용에 의해 인간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것. (상호의존적이며 양 방향적임)
관찰 학습
1. 주의집중 2. 파지 3. 운동재생 4. 동기화
단순히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
주의 집중 : 모델의 행동을 눈여겨보거나 관심을 가지는 등
1) 모델의 특성
(관찰 대상에 주의를 집중시키는 요인) - 매력/유사성/힘
2) 관찰자의 특성
(주의 집중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관찰자의 흥미/욕구
파지 : 관찰된 행동을 나중에 흉내 내기 위해 행동에 대한 정보를 기억에 저장
운동 재생 : 부호화된 기억은 운동 기술 연습을 통해 적절한 행동으로 전환/
이 과정을 반복하여 모델 행동과 일치되도록 자신의 행동 교정
동기화 : 관찰된 행동을 흉내를 내거나 동기를 유발 / 가치판단을 통해 행동 형성 유무를 결정
1) 직접 강화
자기 행동의 결과로 획득한 강화
2) 대리강화 (사회학습이론만 제시)
모델에게 발생하는 결과를 보고 수행여부 판단
3) 자기 강화
자신의 내적 기준에 따라 스스로 보상과 벌을 주는 것
*두문자- 주파운동
자기 효능감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자기 능력에 대한 믿음
효능기대
주어진 상황 속에서 자신이 특정한 수행을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자기 능력에 대한 믿음
결과기대
어떤 행동은 어떤 결과를 끌어낼 것이라는 개인의 일반적인 신념
● 자기 효능감과 효능기대는 구분을 못 합니다!
● 거의 동일
강화방법 및 강화계획
행동 형성 : 행동 조성/ 행동연쇄/ 용암 법
행동증가 : 토큰 강화/프리맥 강화/행동 계약/모델링
행동 감소 : 상반 행동 차별강화/체계적 둔감 법/소거/타임아웃/권리박탈/포화/홍수 법/과잉 정정/혐오치료/이완법
'유치원, 어린이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임용 - 발달 문제 공유 (0) | 2023.01.14 |
---|---|
유아 임용 고시 - 개론 발달 (피아제, 비고츠키, 가드너) (0) | 2023.01.14 |
유아 임용고시 - 개론 (사상, 발달, 놀이, 교사) (0) | 2023.01.14 |
유아 임용 - 기출 논술 ( 다문화, 과학 지렛대 ) (0) | 2023.01.14 |
유아 임용고시 안전 파트 - 응급처치 (0) | 2023.01.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