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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어린이집

유아 임용 - 발달 문제 공유 2

by 기록가 반지 2023. 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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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 보울비의 애착 이론에서 애착의 단계와 단계에 따른 특징을 간단히 쓰시오.

2. 다음 사례에서 괄호에 들어갈 용어와 민준이의 애착유형을 쓰시오.
민준이는 어머니가 돌아오면 반기며 좋아하고, 어머니를 (   )로 생각하기 때문에 낯선 상황에서도 적극적으로 환경을 탐색할 수 있어요.

3. 괄호 문제
1) (         )는 자기 보존적 본능과 성적 본능을 합한 삶의 본능, 삶의 추동이며 이 가운데서 성격 발달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성적 본능’이라 하였고 이 성적 본능에 내재하고 있는 정신적 에너지를(   )라고 한다.
2) 각인 현상은 아동의 특정 발달에 있어 특정 시기가 중요하다는 (   ) 개념을 도출해 냈다.
3) 프로이트의 지형학적 모형 중(   )은 물속에 잠겨 있는 가장 큰 부분으로 개인의 욕구, 충동 등의 본능적 에너지가 지배한다.
4) 프로이트의 성격 발달에 대한 기본 개념에서 (   )은 모든 행동에 원인이 있다고 보며 현재의 사고와 행동이 그 이전의 행동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4. O/X 문제
1) 프로이트의 역동적 체계(정신에너지)는 유아의 정서 행동 원인으로 외적 갈등을 강조한다.
2) 프로이트는 사람은 태어날 때 원초아만이 존재한다고 이야기했다.
3) 불안정 애착 중 저항 애착은 격리될 때 격리 불안이 거의 없으며 양육자와 다시 만났을 때는 피하거나 못 본 척 무시한다.
4) 자아는 현실 상황을 고려하여 원초아의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단념시킨다.
5) 초자아의 양심은 잘한 행동에 대해 스스로 자부심을 갖게 되는 것이다.

5. 프로이트의 구조적 체계(구조적 모형 · 성격의 구조)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1) 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




답안

 

 

1. 보울비의 애착 이론에서 애착의 단계와 단계에 따른 특징을 간단히 쓰시오. 
① 전 애착 단계: 비변별적 반응을 보여 특정한 사람에 대해 반응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대다수의 사람에게 비슷한 반응을 보인다.
② 애착 형성 단계: 선택적 반응을 시작하여 낯익은 사람에게 미소를 지어준다. 낯가림은 하지만 아직 분리불안은 없다.
③ 명백한 애착 단계: 능동적 접근을 추구하여보다 적극적으로 애착이 형성된 사람에게 접근하고자 한다. 이때 영아는 낯가림과 분리불안 모두 보인다.
④ 상호관계의 형성: 애착 대상의 계획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일시적인 분리를 기꺼이 허용한다. 이때 영아는 애착 대상과 동반자와 같은 관계가 된다.

2. 다음 사례에서 괄호에 들어갈 용어와 민준이의 애착유형을 쓰시오. 
민준이는 어머니가 돌아오면 반기며 좋아하고, 어머니를 ( 안전기지 )로 생각하기 때문에 낯선 상황에서도 적극적으로 환경을 탐색할 수 있어요. 안정 애착

3. 괄호 문제
1) ( 에로스 )는 자기 보존적 본능과 성적 본능을 합한 삶의 본능, 삶의 추동이며 이 가운데서 성격 발달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성적 본능’이라 하였고 이 성적 본능에 내재하고 있는 정신적 에너지를 ( 리비도 )라고 한다. 
2) 각인 현상은 아동의 특정 발달에 있어 특정 시기가 중요하다는 ( 결정적 시기 ) 개념을 도출해 냈다. 
3) 프로이트의 지형학적 모형 중 ( 무의식 )은 물속에 잠겨 있는 가장 큰 부분으로 개인의 욕구, 충동 등의 본능적 에너지가 지배한다. 
4) 프로이트의 성격 발달에 대한 기본 개념에서 ( 정신적 결정론 )은 모든 행동에 원인이 있다고 보며 현재의 사고와 행동이 그 이전의 행동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4. O/X 문제
1) 프로이트의 역동적 체계(정신에너지)는 유아의 정서 행동 원인으로 외적 갈등을 강조한다. X – 내적 갈등을 강조한다. 
2) 프로이트는 사람은 태어날 때 원초아만이 존재한다고 이야기했다. 
3) 불안정 애착 중 저항 애착은 격리될 때 격리 불안이 거의 없으며 양육자와 다시 만났을 때는 피하거나 못 본 척 무시한다. X – 회피 애착 
4) 자아는 현실 상황을 고려하여 원초아의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단념시킨다.
5) 초자아의 양심은 잘한 행동에 대해 스스로 자부심을 갖게 되는 것이다. X – 자아 이상 

5. 프로이트의 구조적 체계(구조적 모형 · 성격의 구조)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1) 원초아: 사람은 원초아만을 가지고 태어나며 성격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이는 무의식 세계에 존재하며, 쾌락 원리에 지배되기 때문에 현실의 상황을 고려하거나 판단하지 못한다.
2) 자아: 항문기에 형성된다. 이는 성격의 의식적이고 이성적인 부분으로 현실 원리에 의해 지배된다. 현실 상황을 고려해 원초아의 본능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단념시킨다.
3) 초자아: 남근기의 콤플렉스 극복 과정에서 동성 부모와의 동일시를 통해 형성된다. 도덕이나 양심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사회적 가치와 도덕을 내면화하여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이는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며 도덕 원리에 의해 지배되기에 자신의 잘한 행동에 대해 자부심(자아이상)을 느끼고 잘못된 해동에 대해 죄책감(양심)을 느낀다.

 


문제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5가지와 
이에 어울리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5가지를 쓰시오. 

2, 빈칸 문제
 1)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발달 이론의 구분 기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프로이트의 심리 성적 발달 단계는 ( ㄱ )에 따라 나누었고,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단계는 ( ㄴ )을 고려하여 나누었다.
 2)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중 남근기에는
( ㄱ )를 형성한다. 이는 다른 성의 부모에게 성적 욕구를 느끼는 것에 대한 벌을 피하기 위해 같은 성의 부모의 성격과 가치를 ( ㄴ )함으로써 ( ㄱ )를 형성한다. 
 3) ( ㄱ )란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에서 자아가 유지하던 힘의 균형(역동)이 깨어졌을 때 발생하는 불안을 처리하기 위한 전략이다. 


 

답안

 

1.  
프로이트      에릭슨
1. 구강기 1. 신뢰감 대 불신감
2. 항문기 2. 자율 감 대 수치심과 의심
3. 남근기 3. 주도성 대 죄의식
4. 잠복기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생식기 5. 정체성 대 역할 혼동

2.1) ㄱ: 리비도의 이동, ㄴ: 사회문화적 요인
   2) ㄱ: 초자아, ㄴ: 동일시
   3) ㄱ: 방어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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