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대비 작성했던 답변입니다.
첫 번째 시험에서 17점 두 번째 시험에서 19점을 맞았습니다.
기출 문제 다문화 논술 예시 답안
오늘날 다문화 인구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다음 사례를 통해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과 다문화 교육 활동의 문제점, 해결방안 등을 다각도로 논하고자 한다.
1)은 다음과 같다. 다문화 교육의 개념은 서로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다양한 문화와 인종들을 이해하고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다. 다문화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첫째, 다문화 유아들은 유아 시기부터 자신의 정체성에 혼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유아기는 편견이나 고정관념이 형성되기 쉬운 시기이기 때문에 다문화 교육이 필요하다.
2)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의 나라에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각 나라의 영웅이나 축제 위주의 주제로 진행한 점이다. 이는 단순한 관광 식 교육으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어렵다. 따라서 실제 다문화 사람들의 일상, 생활양식, 문화 등을 주제로 함께 다루는 것이 적합하다. 둘째, 다문화 교육 연간 계획을 10월에 집중적으로 계획한 점이다. 따라서 일정 기간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것보다 일상생활에서 주기적, 반복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유아들이 더 잘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셋째, 이야기 나누기 활동으로 교사가 소개하는 형식으로 수업을 진행한 점이다. 이는 유아들이 교사의 이야기를 일방적으로 듣기만 하여 실질적인 이해를 도울 수 없다. 따라서 이야기 나누기뿐만 아니라 동화, 동극, 음악 등 유아들이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직접 경험해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넷째, 다문화 유아인 민아가 활동 참여가 어려워한다고 하여 따로 놀이하도록 한 것이다. 이는 배려가 아닌 차별일 수 있다. 따라서 이야기 나누기 수업이 어려운 민아에게는 교사가 민아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사진과 함께 제시하거나 민아의 모국어 등을 간단히 사용하며 개별 지원을 해주어야 한다.
3)은 다음과 같다. 개인적 차원으로는 첫째,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왜 다문화 교육이 중요한지 부모, 교사들의 개인적 인식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둘째, 다문화 유아와 상호작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기본적인 유아의 모국어를 공부하여 소통하면 유아는 안전감을 느끼며 교사와 더 친밀감을 쌓을 수 있다. 조직적 차원으로는 첫째, 다문화 교육연수를 지원하는 것이다. 다양한 관련 정보와 활동, 모국어 교육 등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교사의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둘째, 지속적인 부모교육이다. 주기적으로 안내문, 부모 강연회 등을 통해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시켜 가정과 유치원과의 연계를 도모한다.
이처럼 다문화 교육은 유아기에 매우 중요한 교육이지만 다양한 문제점들을 겪고 있다. 현장에서 지속적인 교사의 학습과 노력을 통해 다문화 교육이 잘 이뤄지도록 하여 유아들이 서로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더 노력해야겠고 생각했다.
과학 지렛대 예시 답안
유아는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를 선택하고 다양한 놀이를 통해 배우고 성장한다. 다음 사례를 통해 누리과정 영역과 유아의 경험을 연계성과 교사가 수행한 놀이 지원 내용 등에 대해 다각도로 논하고자 한다.
1) 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운동 건강과의 연계성은 유아들이 자신의 힘을 조절하여 블록을 날리는 경험을 하는 것이다. 이는 자기 신체를 인식하고 조절하면서 어느 정도의 힘을 주어야 하는지 등 블록을 날려보면서 소근육을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의사소통과의 연계성은 민수와 도은이가 이야기를 나눈 후 메모지를 활용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각자 자기 생각을 이야기하며 상호작용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셋째, 사회관계의 연계성은 지렛대 놀이의 규칙을 정한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블록을 그냥 가져와 버려서 누가 먼저 갔는지 알 수 없었는데 규칙을 정하게 되어 시합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게 되어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다. 넷째, 자연 탐구의 연계성은 지렛대를 넘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다양한 물체들의 특성을 생각해 보게 되었고, 여러 번 반복하며 지렛대의 규칙도 파악한 것이다.
2)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공간을 확장해 준 것이다. 블록이 계속 벽에 부딪혀 누가 멀리 날아갔는지 알 수 없었다. 따라서 교사는 복도까지 놀이공간을 넓혀주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지렛대를 이용하여 누가 더 멀리 블록을 날리는지 확인해볼 수 있게 되었다. 둘째, 놀이 자료의 제공이다. 유아가 결정한 자료를 제공하여 놀이할 수 있게 해주었다. 폼 포드를 통해 유아는 지렛대의 높이뿐 아니라 받침점에 위치에 따라 날아가는 거리가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셋째, 상호작용이다. 교사는 놀이상황을 관찰하며 유아들에게 적절한 질문을 해주었다. 이 질문을 통해 유아들이 스스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고 놀이를 확장할 수 있었다. 넷째, 안전을 지원하였다. 유아들의 지렛대 놀이를 시작하며 머리에 맞을 뻔하여 보이자 장소를 더 넓게 지원해 주고 복도에 있는 물건을 치워주고 다른 반 교사에게도 이 사실을 알리고 양해를 구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놀이를 중단하지 않아도 되었으며 더 넓은 장소에서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게 되었다.
3)은 다음과 같다. 민수 어머니는 놀이에서는 배움이 일어나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있어 교재를 통해 학습이 체계적 학습이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 교실에서 놀이를 통해 배움이 일어나고 있는지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다. 어떤 놀이 상황에서 어떤 배움이 일어나고 있는지 부모들을 잘 모를 수 있으므로 일과 운영 중 간단한 기록을 바탕으로 전화상담, 부모 면담 등을 할 수 있다. 둘째, 부모교육이다. 놀이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실제 부모님들도 놀이에서 배움이 일어나는 것과 놀이의 중요성을 아실 수 있도록 부모 강연회, 안내문 등을 통해 가정과의 연계를 도모하도록 한다.
이처럼 유아에게 하나의 놀이를 통해서도 다양한 경험과 발달을 이뤄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교사의 전문적인 지원과 가정과의 연계를 통해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현장에서 교사의 세심한 관찰과 적절한 개입을 통해 유아의 놀이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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