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1. 강화 방법 및 강화계획
1) ( )는 정확한 반응을 할 때마다 매번 빠지지 않고 강화물을 제공하는 강화계획을 말한다.
2) 정확한 반응 중에서 일부 반응에만 강화를 주는 방식을 ( )이라고 한다.
3) ( )은 일정한 ( )마다 강화물이 주어지는 경우로 피험자가 하는 반응의 수는 관계가 없다.
4) ( )은 강화 시행 간의 간격이 달라지지만, 평균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간격이 지난 후에 강화가 발생한다.
5) ( )은 시간과는 관계없이 피험자가 하는 ( )에 근거한 강화계획이다.
6) ( )에 따라 강화물이 불규칙적으로 주어지지만, 평균적으로 어떤 정해진 수의 반응이 일어난 후 강화를 주는 것을 ( )이라고 한다.
2. 스키너의 행동 증가, 감소를 위한 기법을 적고, 기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쓰시오.
3. x 문제
1) 연령이 어린 유아에게는 칭찬과 같은 정적 강화를 사용하는 것보다 벌이나 비판을 사용하는 것이 행동수정의 효과가 매우 크다.
2) 사회학습이론은 직접 보상도 중요하지만 대리 보상과 학생들의 자기 효능감, 자기 조절 능력, 성취기대감도 중요시하였다.
3) 반두라는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는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4) 사회학습 이론은 회의 성찰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행동주의 이론을 수정, 보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4. 반두라 X 퀴즈
1) 3번의 ( ㄱ )에는 개인, 행동, 환경의 세 가지 요소가 서로 상호 의존적이며, 단 방향적인 영향을 주고받게 된다.
2) 위 개념의 환경이란 물리적 환경, 가족 및 친구, 사회적 환경을 뜻한다.
3) 행동이란 개인의 인지적 능력, 신체적 특성, 신념 및 태도를 포함한다.
답안
1. 강화 방법 및 강화계획
1) ( 연속강화 )는 정확한 반응을 할 때마다 매번 빠지지 않고 강화물을 제공하는 강화계획을 말한다.
2) 정확한 반응 중에서 일부 반응에만 강화를 주는 방식을 ( 간헐강화 )이라고 한다.
3) ( 고정간격 )은 일정한 ( 시간 간격 )마다 강화물이 주어지는 경우로 피험자가 하는 반응의 수는 관계가 없다.
4) ( 변동 간격 계획 )은 강화 시행 간의 간격이 달라지지만, 평균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간격이 지난 후에 강화가 발생한다.
5) ( 고정비율 계획 )은 시간과는 관계없이 피험자가 하는 ( 반응의 수)에 근거한 강화계획이다.
6) ( 변동된 반응 비율)에 따라 강화물이 불규칙적으로 주어지지만, 평균적으로 어떤 정해진 수의 반응이 일어난 후 강화를 주는 것을 ( 변동비율 계획 )이라고 한다.
2. 스키너의 행동 증가, 감소를 위한 기법을 적고, 기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쓰시오.
● 행동 증가
- 행동 조성: 조건 형성시키고자 하는 행동이 자발적으로 일어나지 않을 때 목표 행동에 가장 유사한 행동을 체계적으로 강화하면서 목표 행동을 학습시켜 나가는 것을 말함
- 행동 연쇄법: 행동에 대한 일련의 순차적 반응을 분석하여 자극-반응의 연결과정을 통하여 행동 수정, 행동 관리를 실시하는 것
- 토큰 강화: 토큰을 이용해서 바람직한 반응의 확률을 증가시키려는 기법
- 프리맥 강화: 빈도가 높은 행동을 이용해서 빈도가 낮은 행동을 강화하는 기법
- 단서 철회(용암 법): 도움이나 촉진을 점차 줄여나가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기법
- 행동 계약: 목표를 성취하거나 달성하겠다고 한 사람 이상과 약정하는 것
- 모델링: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
● 행동 감소
- 상반 행동 차별강화: 상반된 행동을 강화함으로써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소거시키는 방법
- 체계적 둔감 법: 불안이나 공포를 일으키는 특정한 상황들을 위계적으로 상상하게 하거나 실제 당면하게 함으로써 특정 상황에서의 불안이나 공포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방법
- 소거: 강화물을 주지 않아 행동을 없애는 방법
- 타임아웃: 정적 강화를 받을 기회를 박탈하거나 강화를 받을 수 있는 장면에서 일시적으로 추방하는 것
- 권리박탈: 약속을 어기면 주어진 권리를 박탈시킴.
- 포화: 문제행동을 지칠 때까지 반복하도록 하여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 홍수 법: 두려움을 일으키는 자극들을 실제 현실에서 혹은 상사 속에서 지속해서 제시
- 과잉 정정: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 그 행동을 지나칠 정도로 충분히 연습시켜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방법
- 혐오치료: 부적절한 행동을 보일 때마다 고통스럽거나 혐오스러운 결과를 느끼게 하는 기법
- 이완법: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이완된 분위기를 조성하는 행동 수정의 기법
3. x 문제
1) 연령이 어린 유아에게는 칭찬과 같은 정적 강화를 사용하는 것보다 벌이나 비판을 사용하는 것이 행동수정의 효과가 매우 크다. -> x 연령이 어린 유아에게는 칭찬과 정적 강화를 사용하는 것이 행동 수정의 효과가 매우 크다.
2) 사회학습이론은 직접 보상도 중요하지만 대리 보상과 학생들의 자기 효능감, 자기 조절 능력, 성취기대감도 중요시하였다. ->o
3) 반두라는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는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x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함.
4) 사회학습 이론은 회의 성찰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행동주의 이론을 수정, 보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4번.
1) 3번의 ( 상호결정론)에는 개인, 행동, 환경의 세 가지 요소가 서로 상호 의존적이며, 단반향적인 영향을 주고받게 된다. X – 양방향적
2) 위 개념의 환경이란 물리적 환경, 가족 및 친구, 사회적 환경을 뜻한다. O
3) 행동이란 개인의 인지적 능력, 신체적 특성, 신념 및 태도를 포함한다. X – 개인에 대한 설명
행동은 언어 반응/운동 반응/사회적 상호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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