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치원, 어린이집

유아 임용 - 발달 문제 공유 5 (피아제)

by 기록가 반지 2023. 1. 15.
반응형

유아 임용고시 개론 발달파트 피아제 부분 관련해서 공유해 드립니다.

제가 임용공부 당시 스터디원들과 함께 풀기 위해 만든 문제입니다^^


문제

1. 자기 효능감은 정의와 자기 효능감의 두 가지 요소와 그에 대한 설명을 적으시오.


2. 괄호
1) (     )란 기존의 도식을 일관된 지식 체계로 조합하고 통합시키는 선천적인 경향성이다.
2) 어떤 행위를 기억해 두었다가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비슷한 상황에서 그 행동을 보이는 것을 (     )이라 한다. 
3) (    )이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서 (    )와 (    )의 두 과정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어 삶의 환경에 맞추어 가는 것이다.
4) (    )은 지적 표상이고, 정신적 행위(사고)를 변형시킬 수 있는 것이다.
5) (    )이란 유기체가 외계의 사물을 인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해의 틀’로 반사행동 수준에서 대상에 대한 이미지 및 계획이나 기대, 신념 등 복잡한 아이디어까지도 포함한다.


3.  X
1) 감각운동기의 중요한 지적 성취는 지연 모방과 대상영속성 개념의 습득이다.
2) 구체적 조작기에 상징과 내적 이미 사용, 표상능력이 발달한다.
3) 인지적 불평형은 평형화에 대한 노력을 자극하여 인지발달을 저하한다.
4) 감각운동기의 하위 6단계 중 정신적 표상기에는 표상적 사고가 가능해져 지연 모방이 최초로 출현된다.
5) 2차 순환반응 협응 기능은 우연한 결과에 의한 의도적 행동이 시작된다. 


4. 다음 용어에 대한 정의를 쓰시오. 
1) 동화:

2) 조절: 

3) 평형화:


답안

 

1. 자기 효능감은 정의와 자기 효능감의 두 가지 요소와 그에 대한 설명을 적으시오.
자기 효능감: 특정 결과를 얻기 위해 일련의 행동을 조직화하고 실행하는 자기 능력에 대한 믿음
① 효능기대: 주어진 상황과 맥락에서 자신이 특정한 수준의 수행을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개인적 신념
② 결과기대: 어떤 행동은 어떤 결과를 끌어낼 것이라는 개인의 일반적 신념 or 특정한 상황과 맥락에서 구체적 행동의 가능한 결과에 대해 내리는 개인의 예상 또는 판단

2. 괄호
1) (조직화)란 기존의 도식을 일관된 지식 체계로 조합하고 통합시키는 선천적인 경향성이다. 
2) 어떤 행위를 기억해 두었다가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비슷한 상황에서 그 행동을 보이는 것을 (지연 모방)이라 한다.
3) (적응)이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서 (동화)와 (조절)의 두 과정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어 삶의 환경에 맞추어 가는 것이다. 
4) (조작)은 지적 표상이고, 정신적 행위(사고)를 변형시킬 수 있는 것이다. 
5) (도식)이란 유기체가 외계의 사물을 인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해의 틀’로 반사행동 수준에서 대상에 대한 이미지 및 계획이나 기대, 신념 등 복잡한 아이디어까지도 포함한다. 

3.  X
1) 감각운동기의 중요한 지적 성취는 지연 모방과 대상영속성 개념의 습득이다. O  
2) 구체적 조작기에 상징과 내적 이미 사용, 표상 능력이 발달한다. X – 전조작기  
3) 인지적 불 평형은 평형화에 대한 노력을 자극하여 인지발달을 저하한다. X – 촉진한다. 
4) 감각운동기의 하위 6단계 중 정신적 표상기에는 표상적 사고가 가능해져 지연 모방이 최초로 출현된다. O   
5) 2차 순환반응 협응 기능은 우연한 결과에 의한 의도적 행동이 시작된다. X – 2차 순환반응이기에 대한 설명, 2차 순환반응 협응 기능은 목표 달성을 위해 수단이 되는 다른 도식을 이용하는 능력 발달시킴 

3. 다음 용어에 대한 정의를 쓰시오. 
1) 동화: 기존의 도식 속에서 새로운 개념 등을 해석하고 받아들이는 사고 과정으로 기존의 도식이 변화하지 않는다.
2) 조절: 기존 도식으로 새로운 자극이 이해되지 않았을 때 새로운 자극에 맞추어 기존의 도식을 수정, 변형하거나 새로운 도식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3) 평형화: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 발달 기제 간에 균형을 이루려는 자기 규제의 과정이다.

 


문제

1. 괄호
1) (  )이란 규칙은 변하지 않으며 외부에서 정해 주는 것은 절대로 바뀔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
2) (  )란 논리적인 사고 과정을 거치지 못하고 현재 지각되는 어느 한 사실에만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현저한 지각적 특성을 근거로 그 대상이나 사태에 대해 사고하는 것
3) (  )이란 서로 무관한 두 가지 사건이 시간과 공간이 밀접하다는 이유로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연결 지어 생각하는 것
4) (  )는 유아가 특정 상황에서 한 가지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거나 주의를 집중시킴으로써 다른 요소들을 무시하는 경향
5) (  )한 개인 이 사회적 경험을 통해 자신이 접하고 있는 세계에 대해 사고하고 해석하는 방식들을 구성하는 것

2. 전조작기 유아가 보존개념을 획득하지 못하는 이유 4가지를 간단히 서술하시오

3. O/X 문제
1) 구체적 조작기에는 구체적인 실제를 넘어서 여러 가지 가능한 것을 논리적이고 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한다.
2) 비고스키는 발달이 학습을 주도한다고 보았다.
3) 비계설정의 목표와 달성 방안은 잠재적 발달 수준에 머물게 하고 자기 조절 능력을 증진하는 것이다.
4) 언어 발달 단계는 초보적 언어 단계-외적 언어 단계-혼잣말 단계-내적 언어 단계이다. 

4. 다음의 내용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동일성:
보상성:
가역성: 



정답


1.
1) 도덕적 실재론

2) 직관적 사고
3) 전환적 추론
4) 중심화
5) 내면화

2.
첫째, 직관적 사고로 현재 지각되는 어느 한 사실에만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현저한 지각적 특성을 근거로 그 대상이나 사태에 대해 사고하기 때문이다. 
둘째, 중심화 때문에 특정 상황에서 한 가지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거나 주의를 집중시킴으로써 다른 요소들을 무시하는 경향 때문이다. 
셋째, 정지된 상태에만 주의를 집중하고 바뀌는 과정을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넷째, 가역성, 보상성, 동일성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3.
1) X(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2) X(비고스키는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고 보았다.)
3) X(비계설정의 목표와 달성 방안을 다음과 같다. 첫째, 근접 발달 영역에 머물게 하기이다. 이는 실제적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 사이의 격차 또는 거리이다. 둘째, 자기 조절 능력 증진이다. 이는 유아들이 스스로보다 많은 협력 활동을 조정하게 함으로써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4) O

4.
동일성: 모양이 변하기 이전 대상에 더 가감하지 않았기 때문에 변화가 없다는 논리로, ‘물을 더 붓거나 덜지 않았기 때문에 같은 양’이라고 생각하는 것
보상성: 하나의 차원에서 줄어든 것은 다른 차원에 의해 보상될 수 있다는 논리로, 다른 차원을 동시에 고려하여 하나의 변화가 다른 변화로 인해 보상될 수 있다고 보는 것
가역성: 원래의 상태로 되돌리면 같다는 논리로, ‘원래 컵에 다시 부으면 같아지기 때문에 같은 양이다.’라고 생각하는 것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