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펜브레너 문제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에서 말하는 5개 체계의 이름과 그 설명을 간단히 적으세요.
①
②
③
④
⑤
2. 다음에 있는 빈칸을 채우세요.
1) ‘정보 저장소’에는 ( )기억, ( )기억, ( )기억이 있다.
2) 선택된 정보를 필요할 때 기억해 낼 수 있는 형태로 분류하여 기록하는 과정을 뜻하는 단어로, 방대한 정보를
모두 저장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특정한 정보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집중하고 그 정보만을 ( )하여
정신적 표상을 만든다.
3)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체계가 주요한 전환을 겪는 중대한 변화를 의미하는 단어로, ( )는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며, 생태학적 환경의 4가지 수준 중 어느 수준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4) 9개 지능이 모두 우수한 사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 따라 1개 또는 그 이상의 지능에서 우위를 보이
는데, 이를 ( )이라고 한다.
가드너 문제
3.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서 말하는 지능의 유형 9가지를 쓰세요.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⑨
4. 다음 설명이 맞으면 O, 틀리면 X를 적으세요.
1) 비고츠키가 제안한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에 근거하여 발달잠재력을 확인하기 위한 평가로 고정적 평가는 정답의
반응 수와 학습결과를 중요시하며, 교수·학습과 평가활동을 분리한다. ( )
2) 비고츠키는 혼잣말(자기중심적 언어)를 자기 통제·조절을 위한 대화라고 하며 문제해결 및 사고의 수단으로 사용
된다고 하였다. ( )
3) 효과적인 비계설정을 위한 구성요소에는 개인별 문제해결, 상호주관성, 상호적용의 정서적 분위기가 있다. ( )
답안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에서 말하는 5개 체계의 이름과 그 설명을 간단히 적으세요.
① 미시체계: 가족이나 또래와 같이 유아에게 가장 영향을 직접 주는 환경
② 중간체계: 유아에게 직접 영향을 주는 두 개 이상의 미시체계
③ 외 체계: 유아와 직접 상호작용하지는 않으나 유아에게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맥락
④ 거시체계: 가장 멀리 떨어져서 영유아에게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는 체계
⑤ 시간체계: 시간상으로 한 시점의 사건이나 경험을 포함하여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 역사적인 환경
2. 다음에 있는 빈칸을 채우세요.
1) ‘정보 저장소’에는 ( 감각 )기억, ( 단기 )기억, ( 장기 )기억이 있다.
2) 선택된 정보를 필요할 때 기억해 낼 수 있는 형태로 분류하여 기록하는 과정을 뜻하는 단어로, 방대한 정보를
모두 저장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특정한 정보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집중하고 그 정보만을 ( 부호화 )하여
정신적 표상을 만든다.
3)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체계가 주요한 전환을 겪는 중대한 변화를 의미하는 단어로, ( 생태학적 전이 )는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며, 생태학적 환경의 4가지 수준 중 어느 수준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4) 9개 지능이 모두 우수한 사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 따라 1개 또는 그 이상의 지능에서 우위를 보니
는 데, 이를 ( 강점 지능 )이라고 한다.
3.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서 말하는 지능의 유형 9가지를 쓰세요.
① 신체·운동 지능
② 언어 지능
③ 개인 내 지능
④ 개인 간 지능
⑤ 음악 지능
⑥ 공간지능
⑦ 논리수학 지능
⑧ 자연지능
⑨ 영성 지능
4. 다음 설명이 맞으면 O, 틀리면 X를 적으세요.
1) 비고츠키가 제안한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에 근거하여 발달잠재력을 확인하기 위한 평가로 고정적 평가는 정답의
반응 수와 학습 결과를 중요시하며, 교수·학습과 평가활동을 분리한다. ( X ) 역동적 평가
2) 비고츠키는 혼잣말(자기중심적 언어)을 자기 통제·조절을 위한 대화라고 하며 문제해결 및 사고의 수단으로 사용
된다고 하였다. ( O )
3) 효과적인 비계설정을 위한 구성요소에는 개인별 문제해결, 상호주관성, 상호적용의 정서적 분위기가 있다. ( X )
공동의 문제해결
사상 문제
1) 실학주의란 현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자연과 과학으로
사람들의 관심이 옮겨가면서 추구하는 실용적이고 실제적인 움직임이다.
2) 인문적 실학주의는 고전을 배우고 연구한다는 점에서 르네상스 인문주의의 교육내용과 같지만 실제 생활에 이용한다는 점에서 르네상스 인문주의와 다르다.
3) 사회적 실학주의는 사회에 필요한 신사 생활을 준비하고 여행을 통한 세상 및 인간과의 접촉보다는 글을 통한 사회생활의 교육을 강조한다.
4) 감각적 실학주의는 과학적 실학주의라고도 하며, 자연과학의 지식과 연구 방법을 통해 인간 생활을 향상하게 시키려고 하며 실물의 관찰과 경험 및 실험을 통한 학습과 자연의 질서에 따르는 교육을 강조한다.
5) 인문적 실학주의는 특정 개념을 획득하는 과정으로 사물을 통한 이해와 모국의 사용, 사고 방법으로 귀납법을 강조한다.
사상 답안
1) 실학주의란 현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자연과 과학으로
사람들의 관심이 옮겨가면서 추구하는 실용적이고 실제적인 움직임이다. O
2) 인문적 실학주의는 고전을 배우고 연구한다는 점에서 르네상스 인문주의의 교육내용과 고전을 실제 생활에 이용한다는 점에서 르네상스 인문주의와 다르다. O
3) 사회적 실학주의는 사회에 필요한 신사 생활을 준비하고 여행을 통한 세상 및 인간과의 접촉보다는 글을 통한 사회생활의 교육을 강조한다. X
반대임 글을 통한 사회생활의 교육 < 여행을 통한 세상 및 인간과의 접촉 강조
4) 감각적 실학주의는 과학적 실학주의라고도 하며, 자연과학의 지식과 연구 방법을 통해 인간 생활을 향상하게 시키려고 하며 실물의 관찰과 경험 및 실험을 통한 학습과 자연의 질서에 따르는 교육을 강조한다. O
5) 인문적 실학주의는 특정 개념을 획득하는 과정으로 사물을 통한 이해와 모국의 사용, 사고 방법으로 귀납법을 강조한다. X 감각적 실학주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다.
'유치원, 어린이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임용 - 문제 공유 개론 (프로이트, 놀이, 사상 등) (0) | 2023.01.15 |
---|---|
유아 임용 강사 추천 (이동건 강사님, 희소쌤플러스, 재수) (0) | 2023.01.15 |
유아 임용 - 발달 문제 공유 5 (피아제) (0) | 2023.01.15 |
유아 임용 - 발달 문제 공유 4 (반두라, 스키너) (0) | 2023.01.14 |
유아 임용 - 발달 문제 공유 3 (0) | 2023.01.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