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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대비 놀이 기출분석입니다
제가 혼자 공부하려고 기출문제와 전공서적으로 분석하여
범주와 해석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23년 문제는 포함되어 있지 않고 22년도까지 특수임용문제와 함께 정리했습니다
주제 | 년도 | 답 | 분석 | 지문분석 · 기출 속 키워드 뽑기 |
놀이의 특성 | 19추 | 비실제성 | 놀이의 특성 처음으로 나옴 |
비실제성: 현실에서 벗어나 가상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
19추 | 1: 부모가 주도적으로 놀이 2: 전 생애 |
놀이 지원 방법 | 유아가 스스로 놀이를 시작하지 못할 때 부모는 주도적으로 놀이를 이끌어 줄 수 있어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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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탐색 | 허트 놀이관점 | 허트 놀이와 탐색 | |
놀이 이론 정신분석 이론 |
14 | ㄴ:구성놀이 ㄷ:정화 |
피아제와 프로이트의 놀이 |
피아제는 인지가 발달함에 놀이를 3단계로 나눔 자기세계놀이 – 미시영역놀이 – 거시영역놀이 프로이트는 놀이 효과 스미란 스키 기능-구성-극놀이-규칙 있는 게임 피아제는 구성 놀이를 독립된 놀이단계로 X |
17 | 거시영역 놀이 / 이유 |
피아제의 놀이 발달단계 파악 |
신체와 사물에서 벗어나 또래와 상호작용하며 놀이하고 있기 때문 | |
19추 | 반복/정화 | 놀이의 기능/기제 | 놀이의 기제 1) 반복 : 놀이를 통해 현실에서의 나쁜 경험이나 감정을 정화함으로 점차 부정적 감정을 약화 2) 역할전환 : 놀이에서 유아가 나쁜 경험을 준 사람이 되어보며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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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 발달 이론 | 10 | 3번 | 피아제 놀이 관점 | - 놀이에서는 동화가 조절보다 우세하다고 함 놀이는 유아의 발달 수준을 뛰어넘어 나타나지 않지만 발달에 기여한다. 놀이는 이미 존재하는 인지구조 속에 새로운 자료를 통합하는 적용이다.(동화) 놀이는 연습놀이/상징놀이/규칙있는 게임으로 발달 |
14 | 자기조절 | 비고츠키 놀이 관점 | 비고츠키 놀이 관점 - 놀이는 유아의 근접 발달지대를 창출 이때 성인의 비계설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함 상징 놀이에 관해서는 사물로부터 의미의 분리를 도와줌으로써 추상적 사고의 발달에 필수불가결한 준비의 역할이라고 봄 비계설정은 성인의 중요한 역할 사회적 중재가 일어나는 초기에는 직접 행동을 보여주거나 언어적 지시를 통해 사고를 이끌어주기 점차 유아의 수행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도움을 감조시킴으로써 유아 스스로 문제해결 과정을 조절할 수 있는 자기조절능력 갖도록 지원하고 격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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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사회적 규칙 | 비고츠키 놀이 관점 | ||
각성 조절 이론 |
19 | 각성 | 이론의 이름 | 각성 조절 이론 놀이와 자극과의 관계를 다룬 이론이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각성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려고 자극이 결핍되었을 때는 놀이를 통한 다양한 형태의 자극을 받는다. |
상위 의사소통 이론 | 13 | 상위 의사소통 /이유 |
가장 의사소통과 상 위의사소통의 개념 |
놀이의 진행을 놀이 행동을 놀이의 틀 밖에서 놀이 친구에게 이해시키고 설명해 주기 위하여 의사소통하였기 때문이다. |
16 | 가장 의사소통 찾아 쓰기 | 가장의사소통과 상위의사소통의 개념 |
승연아, 주차 빌딩에 차가 가득 차서 10층만 남았다고 하자. |
주제 | 년도 | 답 | 분석 | 지문분석 · 기출 속 키워드 뽑기 |
상위의사소통 | 20 | 가장 의사소통찾기 |
놀이틀 변화가 나타나는 말/ 가장 의사소통을 찾기 | |
21 | 상위 의사소통 찾기/이유 | 민우는 가짜로 아기고, 블록은 가짜로 사탕이야 | 지아가 놀이의 틀 밖에서 놀이 친구인 민우에게 놀이에 필요한 역할, 사물, 상황 등을 언어적으로 설명해줌으로써 놀이 진행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이다. | |
각본이론 | 16 | 각본/이유 | 이론의 명칭과 정의 | 각본 이론 유아가 자기 경험에 근거하여 사건을 구성할 수 있게 되고, 경험한 것에 대한 해석이 놀이 내용으로 표현 이유 ‘주차장 놀이’라는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가지 이상의 사건 각본 즉, 주차장에서 자동차를 안내하는 사건 각본과 엘리베이터에서 차의 자리를 정하는 사건 각본이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주제로 이야기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
20 | 각본 | 이론의 명칭 | 울프와 그롤만에 의하면 각본은 기억에 의해 활성화되는 지식 구조이고, 유아들의 경험에 근거한 놀이 내용 및 이야기 구조 수준에 반영된다. 이야기 전개 내용과 구조는 도식/사건/에피소드 가운데 에피소드 수준에 해당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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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이론 (통합) |
12 | 객관식 | 놀이이론 | 사물의 가작화 / 상황의 가작화/ 역할의 가작화 상위의사소통 놀이는 상징화된 표상 능력을 발달시키고 유아와 개념 발달을 도울 수 있다 물활론 : 모든 사물이 살아있다고 생각 역할전환 |
인지이론 스 밀 란 스 키 |
09 | 규칙있는 게임 찾기/ 사방치기 |
스밀란스키 놀이발달 단계 | 스밀란스키 기능 놀이(모래 채웠다 비웠다) – 구성 놀이 (집 만들기) – 극 놀이 (친구와 병원놀이) – 규칙있는 게임 (사방치기) |
15 | 극놀이 사물의 가작화 |
놀이유형 가작화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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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 | 17 | 상징놀이 | 피아제 놀이 유형 | |
사회적 관점 피 아 제 |
98 | 방관자 행동 | 파튼 놀이유형 | 방관자 행동 놀이에 직접 참여하지 않고 집을 만들고 있는 친구를 쳐다보다가 “ 너, 그게 뭐니?”라고 묻는다. |
12 | 객관식 병행 놀이 |
병행놀이 찾기 | 병행 놀이 가까운 곳에서 같은 놀잇감으로 놀지만 상호작용하지 않음 방관자 행동 놀이를 한동안 바라본 후 주위를 맴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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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추 | 병행 놀이 | 파튼 놀이 유형 단계 | 가까이에서 놀이하지만 서로 대화는 하지 않는다 | |
13추 | 방관자 행동 | 파튼 놀이 유형 단계 | 친구들의 놀이를 지켜보고 있을 뿐 친구처럼 놀거나 함께 어울려 놀지 않는다. 하지만 친구들이 장난치며 우스꽝스러운 행동을 하면 즐거워한다. | |
14 | 협동 놀이 | 파튼 사회적 놀이유형 | 아이들이 역할을 정해서 극놀이를 할 때 | |
19 | 단독놀이 연합놀이 |
파튼 놀이유형 단계 | 단독 놀이 : 혼자 놀고 친구 근처 가지 x 협동 놀이 : 친구들과 같이 놀면서 사회적 관계 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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