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2년도 대비 유아임용 사상파트 기출분석한 것입니다.
23년 문제는 포함되어 있지 않고 제가 전공서적을 참고하여 정리하여 오류와 해석의 범주가 다를 수 있습니다.
공부하실 때 참고용으로만 활용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주제 | 년도 | 답 | 분석 | 지문분석·기출 속 키워드 뽑기 |
교육 사조 |
18 | 진보주의 계몽주의 |
기출 문제의 키워드 암기 그 외 교육사조 명칭과 키워드 암기하기 교육 사조를 대표하는 학자들도 함께 암기 |
진보주의 (듀이) - 전통적 교육의 형식주의 반대 - 어린이의 자유/경험/생활 등을 존중할 것을 기본 전통적인 학교를 개혁하고자 하는 교육개혁 운동으로 전개 이후 전통적 교육관에 대비되는 교육 사조로 발전 계몽주의 (로크 루소) 18세기 후반 구습의 사상 타파 / 혁신적 사상운동 이성을 통해 사회의 무지를 타파하고 상식/경험/과학을 강조하는 사상운동에 영향 인간의 존엄과 평등 자유권을 강조 |
코 메 니 우 스 |
07 | 세계도회 | 코메니우스 저서와 특징 암기 | 세계 도회 세계 최초의 그림책 감각적 교수매체를 이용 |
09 | 코메니우스 | 학자 이름과 학자 주개념 연결 대교수학과 단계 언급 |
자연의 법칙과 질서에 따르는 합자연의 원리를 교육의 근본 원리로 삼음 < 교육의 단계 > 유아기를 위한 어머니 무릎학교 아동기를 위한 모국어 학교 소년기를 위한 라틴어 학교 청년기를 위한 대학 |
|
10 | 코메니우스 | 감각 교육은 모든 학습의 기초 |
사물에 대한 확실한 지식을 자라게 되기를 원한다면 실제적인 관찰과 감각적 지각에 의존하여 모든 사물을 배울 수 있도록 그들에게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지식은 먼저 감각에서 시작하여 기억으로 가기 때문에 감각 교육은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된다고 보았다. |
|
17 | 합자연의 원리 | 감각교육 / 세계도회 언급 |
감각에 의하지 않고 지성에 따르는 것은 하나도 없다. | |
19 | 대교수학 | 17세기 학자 감각교육 중시 대교수학 |
대교수학 – 인간 발달 단계에 따른 교육 제도 | |
로크 | 08 | 로크 | 학자 이름과 저서 인간오성론 백지설 |
인간의 본성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고자 함 |
11 | 로크 | 백지설 | 인간은 백지와 같은 상태로 태어난다 | |
18 | 건강 | 인간형성의 기초로 건강교육 강조 교육에 관한 고찰 저서 속 내용 공부 |
체덕지 체육론 덕육론 지육론 |
주제 | 년도 | 답 | 분석 | 지문분석· 기출 속 키워드 뽑기 |
루소 | 08 | 루소 | 학자이름 – 개념 | 자연주의 사상가 인간의 재능과 독창성의 회복을 강조 성선설을 주장 대표적인 저서 사회계약론 |
10 | 루소 | 합자연의 원리 | 교육의 근원은 자연과 인간과 사물 합자 연의 원리 사물의 교육 : 경험으로부터 얻는 것 자연의 교육 : 우리 능력과 기관의 내적 발달 인간의 교육 : 이 발달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를 가르쳐주는 것 성선설에 근거하여 자연적인 성향과 조화를 이루며 자연의 원리를 따르는 교육을 주창 |
|
13추 | 루소 | 사물의 교육 기출 그대로 |
위와 동일 | |
18 | 사물 | 기출 그대로 | ||
21 | 소극적 교육 감각 |
루소의 교육내용 | 소극적 교육 – 자연적 교육 혹은 자연주의 교육 방법 - 외부에서 유아에게 강제적으로 주입해 주는 것보다 유아의 자유로운 활동을 존중하여 자연스러운 발달을 돕는 것을 의미 - 유아기 감각을 통해 실물을 보고 만지고 느끼며 외부 세계를 경험하는 게 중요함. |
|
오웬 | 19 | 오웬 | 19세기 영군 성격형성학원 |
공장에 유아 학교를 세우고 노동자 계층의 유아를 가르침 / 유아 학교의 중요한 기초 습관 형성 중시 - 유아기 습관이 평생의 성격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 성격 형성학원 > 유아 학교 |
페 스 탈 로 치 |
07 | 페스탈로치 | 직관교육론 | 코메니우스 실물교육 + 루소의 감각 교육 확대 발전 학교가 애정과 정서로 가득 찬 가족적 분위기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 |
09 | 페스탈로치 | 지덕체 수형어 |
-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한 전인적인 성장을 강조 사물을 인식하는 수단으로 수형 언어를 중요한 교육 방법으로 직관의 원리/ 노작교육의 원리 제시 |
|
14 | 3h 지능력 심정력 신체력 |
지능력 (정신력/지적영역) 심정력 (도덕적 영역) 신체력 (기술력/기능적영역) |
3H | |
19 | 노작의 원리 | 교육의 원리 | 3H 조화로운 발달 유아기에 도덕적 능력의 계발을 중심으로 지적/도덕적/기능적 영역의 조화를 강조한 점 |
주제 | 년도 | 답 | 분석 | 지문분석 · 기출 속 키워드 뽑기 |
프 뢰 벨 |
98 | 프뢰벨 | 학자이름 – 개념 | 진보주의 통일의 원리 / 자기 활동의 원리/ 계속성의 원리 20세기 초 진보주의 학자 |
03 | 교육원리 교육내용 |
교육원리/ 교육내용 | ||
09 | 프뢰벨 | 신성의 개념에서 출발 신 인간 자연이 하나가 되는 통일의 원리를 교육사상으로 삼았다. 유아를 위해 놀잇감을 고안·제작하여 교육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
||
11 | 프뢰벨에 맞는 설명 고르기 | 연속성 놀이는 내적표현 교육은 노간섭 자유로운 자기활동 |
만물에는 영원불멸의 법칙이 살아 지배한다. 생동적이고 내재적인 영원한 통일성에 기초 만물은 그들 안에 존재하는 신성을 밖으로 발현함으로 존재한다. 1) 인간 발달은 선행발달단계에 기초하여 연속성 2) 놀이는 어린이 내면으로부터의 필요한 욕구에 내적 표현 3) 교육은 규정적이거나 명확하게 범주화하거나 간섭하는 것이 아닌 자유로운 자기 활동이어야 한다. |
|
13 | 작업 | 교육내용 | 작업 – 구멍뚫기/바느질하기/색칠하기/콩 끼우기 등 10여 종의 활동을 고안하여 유아의 내면을 표현하도록 함 | |
15 | 통일성 | - | - 내재적인 영원한 통일성에 기초 통일성에 중요한 가치를 두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함 통일성이 있는 자아를 다양성을 통해 표현하고 또 다양한 자아도 다양하게 표현한다. 최초의 유치원 킨더 가르텐 은물과 작업 |
|
19 | 프뢰벨 은물 |
- | 프뢰벨은 유아의 본성을 신성으로 간주 | |
몬테소리 | 07 | 준비된 환경 | - | 흡수정신 준비된환경 교구를 통한 자동교육 중시 |
11 | 객관식 | 쓰기가 읽기보다 먼저 발달된다고 함 |
||
13추 | 몬테소리 흡수정신 |
- | 정상화 흡수정신 환경을 받아들이며 스스로 경험하여 배우게 되는 특성 |
|
15 | 자동 교육 | 자동교육의 개념 | 자동교육 유아 스스로 자신의 실수나 오류를 발견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서, 교사가 잘못을 수정해 주지 않아도 정정 가능 교육내용 일상생활 훈련/ 감각/ 언어 / 수학/ 문학교육 위 내용에 이름 같게 교구도 개발 |
|
17 | 틀린 것 찾기 | 교육방법 | 유아가 교구와 상호작용할 때는 뒤로 물러나 관찰 유아의 관심과 집중하는 모습을 관찰 |
주제 | 년도 | 답 | 분석 | 지문분석 · 기출 속 키워드 뽑기 |
듀이 | 97아의 놀이 | 문제해결 활동 | 객관식 | |
03 | 교육원리 내용 |
경성지탐구생활 / 교육내용 – 일상생활의 경험 | ||
05 | 유아의 놀이 : 놀이를 구조화하지 않고 아동의 흥미를 존중하여 아동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자유로운 활동이 되도록 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교사의 역할 : 유아 교사는 유아의 흥미를 존중하여 다양한 유아의 개별적 흥미를 실현할 개별적 방법을 찾는 데 노력해야 한다. 이때 직접적 개입보다는 관찰/안내/조력하는 방식 요구 교구 및 놀잇감 : 인위적이고 상징적인 놀이가 아닌 일상생활의 경험을 반영하는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교구 및 놀잇감을 제공해야 한다. 주제선정 방법 : 유아의 일상적 경험을 반영하는 흥미로운 주제를 선정한다. 주제는 아동의 현실적 생활과 분리되어서는 안 되며, 학교와 가정의 연계 속에서 구체적이고 생생한 경험을 증폭시킬 수 있어야 한다. |
|||
07 | 듀이 | 계속성과 상호작용의 원리 | 경험의 계속적인 성장으로 보고, 교육내용이 학습자의 실생활과 직결되어야 한다고 주장 | |
10 | 듀이 | 경험 | ||
11 | 객관식 | 수단과 목적 | 교육은 아동과 사회와의 상호작용에서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을 끊임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교육목적을 명확히 설정할 수 없다. | |
14 | 계속성 상호작용 |
|||
15 | 경험/흥미 | |||
18 | 목적 | 수단과 목적 | 교육의 수단이자 목적으로서의 경험을 강조 | |
21 | 계속성의 원리 / 성장 | - 현재의 경험과 과거의 경험이 연결되고 그 경험이 미래의 경험으로 이어진다는 것 (계속성의 원리) - 교육은 끊임없는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성장 |
||
슈타이너 | 08 | 슈타이너 | 인지학의 창시자 의지 감정 사고 |
인간의 발달에 대해 ‘탄생’이라는 용어 인간은 의지, 감정, 사고 발달의 3단계를 거쳐 자유로운 인간이 된다고 함 발도르프 유치원은 이 철학자의 사상에 기초 |
니일 | 13추 | 써머힐 학교 | 니일/자유 | 교육 목적 – 학생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 학급 운영에서도 교사나 성인이 간섭하지 않고 자치회를 통해 자신의 의사결정 능력을 익히도록 함 |
방정환 | 97 | 방정환 | 인내천 사랑의 선물 아동문화 운동가 |
|
12 | 객관식 | 소파 방정환 번안서 사랑의 선물 어린이날 제정하는 데 주도적으로 참여 어린이라는 잡지 제작에 주도적으로 참여 |
||
13 | 천도교 (인내천사상) |
아동교육운동 | 부인은 아이를 때리지 마라. 아동 존중 사상을 주창 |
반응형
'유치원, 어린이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임용 안전 파트 - 아동 학대, 재난 안전, 응급처치 (0) | 2023.01.14 |
---|---|
유아임용고시 기출분석 - 놀이(2) (0) | 2023.01.14 |
유아임용고시 기출분석 - 놀이(1) (0) | 2023.01.14 |
유아임용고시 기출분석 - 발달(2) (0) | 2023.01.14 |
유아임용고시 기출분석 - 발달 (1) (0) | 2023.01.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