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발달 기출입니다
2022년까지 기출분석하여 23은 포함되어 있지 않아요
혼자 공부하기 위해 기출문제와 전공서적을 참고하여 정리했기 때문에
범주와 해석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제 | 년도 | 답 | 분석 | 지문분석 · 기출 속 키워드 뽑기 | |
2 비고츠키 |
98 | 비고츠키 이론특성 | 잠재적 발달영역 강조 문어 능력 강조 단서를 이용한 상호작용 강조 |
||
99 | 비고츠키 | 근접 발달지대 비계설정 상호 주관성 | |||
03 | 실제적 발달 수준 잠재적 발달 수준 |
근접발달영역의 각 수준의 정의 |
놀이를 통하여 높은 수준의 기능을 획득하도록 하려면, 유아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비계 또는 발판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제적 발달 수준: 유아 자신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말한다. 잠재적 발달 수준: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로부터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 |
||
07 | 비계설정 상호주관성 |
교사- 유아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용어 |
상호주관성 처음에 다른 자신의 입장에서만 이야기하다가 서로의 관점이 어떻게 다른지를 알게 되었고, 이야기가 끝날 무렵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서로가 싫어하지 않는 행동을 하지 않아야겠다고 생각 |
||
09 | 비고츠키 이론 설명 |
실제적 발달 수준 비계설정 잠재적 발달 수준 혼잣말 |
- 실제적 발달 수준 유아가 자신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 - 문화마다 유아의 사고와 행동 발달이 다양하게 나타남을 인식하고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과 특수성을 강조 - 비계설정은 사회적 중재를 의미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절한 도움을 제공 - 잠재적 발달 수준은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로부터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 - 과제가 어려울 때 혼잣말을 더 많이 하는데 그 이유는 문제 해결 과정에서 자기 행동과 사고를 통제하는 데 언어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
||
10 | 사회적 중재 설명 |
사회적 중재에 대한 비고츠키이론의 관점 |
사고, 기억, 이성과 같은 고등 정신 기능은 사회적 중재를 통해 개인 간 단계에서 시작하여 개인 내 단계로 진행 사회적 중재로서의 비계 설정에서 성인의 중요한 역할은 과제에 대한 유아의 수행 능력에 따라 도움을 조절해감으로써 도움의 질을 변화시켜 나가는 것 사회적 중재를 통해 사회 혹은 성인에 의존하여 타인 조절이 이루어지다가 점차 유아 스스로 더 많은 주도성을 가지고 활동을 해나가는 자기 조절 능력을 갖추게 된다. 사회적 중재 과정의 초기에는 주로 성인 또는 유능한 또래 행동을 직접 보여주거나 언어적 지시를 통해 사고를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하다가, 내면화 과정을 통해 점차 유아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비계설정 유아를 현재의 상태에서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가게 하기 위한 성인의 도움이며, 이는 단서 제공하기, 모델링하기, 격려하기 등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
||
11 | 타인 ->사적 ->내적 |
언어 발달단계 | 유아의 행동은 타인의 말로 조절 점차 유아는 사적인 말로 자기 행동을 조절 시작 유아는 자신의 내적인 말로 자기 행동을 조절 |
||
13추 | 사회적 언어 내적 언어 |
혼잣말 사회적 언어/내적 언어 |
혼잣말은 사회적 언어가 점차 내면화되어 내적 언어로 발달하는 과정에서 생각하는 과도기적 언어 | ||
14 | 자기 조절 | 비계설정 | 비계설정에서 성인의 중요한 역할은 사회적 중재가 일어나는 초기에는 직접 행동을 보여주거나 언어적 지시를 통해 사고를 이끌어주다가, 점차 유아의 수행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도움을 감소시킴으로써 유아 스스로 문제해결 과정을 조절할 수 있는 자기조절 능력을 갖추도록 격려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
||
14 | 내적 언어 | 혼잣말에 대한 설명 | 혼잣말은 자기지향적인 언어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점 축약되고 사고와 융합되면서 내적언어로 발달해 간다. |
||
15 | 손가락 | 비계에 해당하는 것 찾기 | |||
18 | 실제적 발달수준 비계 설정자 |
지문을 읽고 유아의 실제적 발달 수준 파악 |
|||
20 | 비계설정 | 비계설정 | 현재 발달 수준보다 높은 수준으로 이끌기 위해 구체적인 도움을 주는 것 | ||
인지발달 공통 |
11 12 |
피아제 비고츠키 |
평형화 –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 발달 기제 간에 균형을 이루려는 자기 규제의 과정 근접발달지대 – 학습과 인지 발달이 일어나는 역동적인 지역 |
||
인지 발달 | 유아의 사회 문화적 맥락에 기초한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준다. 유아에게 교사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협동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가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도록 이끌고, 스스로 탐색 과정을 주체적으로 지식을 구성해갈 수 있도록 돕는다. |
||||
3 가드너 |
12 | 다중지능 이론 지도 방법 | 가드너의 9가지 지능 명칭 공간지능(그림 그리기) 자연적 지능(자연 체험학습) 강점 지능과 연계하여 통합적인 교육활동을 제공함으로써 균형 있는 발달을 도모 약점 지능은 강점 지능과 함께 연계하여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도록 |
||
13추 | 개인 간 지능 | 9가지 지능 중 찾기 다중지능이론 정의 |
9가지 지능 중 찾기 다중지능이론 정의 인간의 지능은 상호 독립적인 여러 지능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하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유아의 강점과 특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 개인 간 지능 타인의 기분과 동기를 파악하고 변별하는 능력 다른 사람과 지내기,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 문제해결 과정에서 서로 다른 이견을 조율하고 통솔하는 능력 |
||
15 | 신체 운동 지능/언어 지능 | 강점 지능과 약점 지능 | 신체운동지능 – 자기 생각이나 느낌을 신체를 이용하여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난 편/ 손으로 만들기도 잘하고, 공과 같은 도구를 자유자재로 다루며, 스카프를 이용하여 춤추는 활동에서도 창의적 언어지능 – 글에 대한 민감성은 부족하여, 글 배우는 것을 힘들어함 |
||
17 | 개인 간 지능 |
지능 찾기 | 너 우리랑 놀고 싶구나. 그럼 함께 놀자. | ||
브로펜 브레너 |
98 | 외 체계 | 각 체계의 정의 알기 | 각 체계의 정의 알기 외 체계 부모의 직장, 형제가 다니는 학교, 지역 사회 단체 등은 유아를 둘러싼 여러 형태의 사회 생태계 중 어디에 속하는가 |
|
02 | 각 체계 정의 | 미시체계 | 영유아와 환경 사이의 즉각적인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며, 영유아가 직접 대면하면서 접촉하는 부모나 교사, 그리고 영유아가 머무르는 가정이나 어린이집, 유치원 등이 포함된다. | ||
중간체계 | 영유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둘 이상의 미시체계 간의 상호관계로 구성되며, 부모와 교사 간 관계나 가족과 또래 간 관계 등이 포함 | ||||
외 체계 | 외영유아가 직접 참여하지는 않지만 영향을 미치는 환경으로 구성되며, 부모의 직장이나 형제자매의 교실, 사회복지기관, 교육위원회 | ||||
거시체계 | 영유아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져서 영유아에게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는 체계 문화적 가치와 자원, 관습, 법, 제도 등이 포함 |
||||
09 | 생태학적 이론 | 틀린 것 고르기 | 미시체계 –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부모, 가족, 친구 등 직접적인 환경으로서 유아와 영향을 주고받는다. 시체계 –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변화와 사회 역사적인 환경의 변화이며, 유아의 발달과 행동에 영향을 미침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직접적 환경으로부터 문화적 환경에 이르기까지 인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체계의 범위를 설명 거시체계 – 미시/중간/외부체계에 포함된 모든 요소 외에 문화/관습/법 등 사회문화적 환경 포함 |
||
09 | 체계 구분하기 | 미시체계 – 유아가 입원한 병원 중간체계 – 유아의 부모와 순회 교사 관계 외 체계 - 유아의 가족에게 도움을 주는 종교단체 - 현장학습을 갈 지역사회 동물원 거시체계 – 순회교육의 법적 근거인 현행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
|||
13 | 체계 구분하기 |
미시체계 – 햇님반 유아들, 홍 교사, 하모님 선생님, 어머니 거시체계 – 웃어른을 공경하는 우리나라 문화 외 체계 – 어머니의 직장 / 영향 – 하원 시간 1시간 늦어짐 |
|||
13추 | 외 체계 | 다른 가족들은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으며 자녀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노력하게 되었다. 이러한 가족 간의 관계는 외체계에 해당 | |||
16 | 생태학적 체계 이론 /외 체계 |
체계 예시 | 생태학적 체계 이론 – 가족과 지역사회, 문화와 같은 환경과 아이들의 관계는 매우 중요 외체계 – 부모님이 일어난 직장을 직접 방문함으로써 아이들이 부모님에 대한 고마움과 지역사회 기관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을 알 수 있도록 함 |
||
21 | 외 체계/개념 | 각 체계의 정의 알기 | 외 체계 – TV에서 본 전시회 영유아가 직접 참여하지는 않지만 영유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말한다. |
||
21 | 중간체계 | 각 체계의 정의 알기 | 어미니도 새 선생님들과 관계를 맺고 소통하는 것 |
반응형
'유치원, 어린이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임용 안전 파트 - 아동 학대, 재난 안전, 응급처치 (0) | 2023.01.14 |
---|---|
유아임용고시 기출분석 - 놀이(2) (0) | 2023.01.14 |
유아임용고시 기출분석 - 놀이(1) (0) | 2023.01.14 |
유아임용고시 기출분석 - 발달 (1) (0) | 2023.01.13 |
유아임용고시 기출분석 - 사상 (0) | 2023.01.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