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치원, 어린이집

유아임용고시 기출분석 - 발달 (1)

by 기록가 반지 2023. 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2022년도 유아임용고시 대비 

제가 기출문제와 전공서적을 토대로 발달 기출문제를 분석한 것을 공유합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주제 년도 분석 지문분석 · 기출 속 키워드 뽑기
개념 97 양적 변화 단계
이론의 일반적인 특성
단계 이론의 일반적인 특성
문화적 보편성/ 생물학적 성숙
98 스키너
학습=발달
학습과 발달의 관계 스키너 학습과 발달은 동일
발달의 개념 및원리 07 1) 개별성
2)개인내발달영역속도차이
발달의 원리  
07
(특수)
1) 사회문화적
적합성
2) 개인적합성
발달에 적합한 실제 발달에 적합한 실제
개인 적합성
연령 적합성
사회문화적 적합성
13 사회문화적 적합성 발달에 적합한 실제  
17 1)
게젤.준비도
2)
사회문화적 적합성
발달에 적합한 실제  
성숙이론 13 1) 게젤
2) 준비도
게젤 준비도 성숙은 개체의 전 성장의 형태와 그 변화 저도를 결정하는 성장의 내적 요소에 해당한다. 성숙은 외적 환경 및 내적 환경에 반응하는 유기체의 제반 발달적 분화를 포함한다는 의미에서 성장보다 훨씬 더 종합적, 포괄적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아동 개인의 발달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표준 행동 목록(발달일정표)고안하였다.
17 1) 게젤/준비도
2) 사회문화적
적합성
게젤 준비도
발달에 적합한 실제
게젤 – 세계 최초로 영상 촬영 기술을 이용하여 유아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표준화된 행동 목록 만들었다.
준비도 – 유아가 배울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준비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동물
행독
학적
이론
15 회피애착
안전기지
애착이론
애착유형과 설명
회피애착 어머니가 데리러 와도 별 반응이 없음
안정애착 - 안전 기지
20 저항애착 애착이론
애착유형과 설명
저항 애착
떨어지면 불안 오면 화냄
주제 년도 분석 지문분석 · 기출 속 키워드 뽑기
정신
분석이론
1
프로이트
97 투사지문 프로이트의 방어기제
예시
1) 노래를 못하는 재형이 읽기를 잘하려고 함 (보상)
2) 좋아하는 싫다고 얘기한다 (반동형성)
3) 고통스러운 경험을 기억하지 못함 (억압)
4) 동생이 미운데 동생이 나를 미워한다고 함 (투사)
97 이론 설명 정신분석에 대한 설명 정신분석이론 정서 행동 원인
10 불안 설명 신경질적 불안 설명
도덕적 불안
현실 불안의 개념도
알아두기
부적응 행동 자아가 본능적 충동을 통제할 수 없어 위협당할 때 나타나는 신경증적 불안을 경감시키기 위해 작동하는 전략
전위/고착/투사/퇴행
11 반복/ 놀이의 심리적 가치 놀이의 가치 놀이의 가치
1) 반복
2) 역할반복
16 1) 정신분석 관점
2) 생태학적 관점
이론 관점 알기 정신분석관점 –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부정적 경험들이 내재하여 친구를 때리는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
생태학적관점 – 가족/친구/유치원 생활/지역사회 환경 등 유아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다양한 환경 맥락과 상황 속에서 이해하는 것
19 동일시   같은 성을 가진 부모를 따라 하는 행동
2
에릭슨
16 주도성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별 특성 알기
주도성
아이들이 스스로 참여하여 체험을 함
세상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함
아이들이 체험활동을 통해 주변 세상을 보다 능동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지지
19 자율성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별 특성 알기 배변 훈련 실수할 때 혼내거나 과잉보호하지 말고
윤 수가 스스로 대소변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돕기
행동주의이론
1
스키너
11 객관식 행동수정의 원리와
정신분석 이론 구별
정신분석 이론
1) 그림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
2) 분노의 감정을 해소할 수 있는 찰흙, 펀치백을 통해 적절히 표현하도록 도움
행동수정의 원리
1) 상반 행동 강화 2) 소거 3) 타임아웃
13 체계적 둔감법 행동수정기법 암기  
14 프리맥의 원리 행동수정기법 암기  
15 1) 교사가 관심을 보이는 것이 강화물로 작용하여 오히려 문제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2) 타임아웃
 
19 행동연쇄법
사회적강화물
행동중재전략
강화제 유형
행동연쇄법 – 자리에 앉기라는 목표 행동을 정하고
책상 근처에 가기/ 책상에 가기/ 의자 꺼내기/ 의자에 앉기/ 의자에 앉아서 당기기로 행동을 세분화한 단계별로 목표 행동을 성취했을 때마다 강화를 줌
사회적 강화물 – 칭찬, 격려, 인정
20 자극의 일반화 자극의 일반화 정의 알기 자극의 일반화 민수는 통합학급에서 난타 놀이를 하고 집과 놀이터에서도 난타 놀이를 하였다.
+ 반응 일반화/ 자극 변별화 알아두기
20 원하는 놀이
활동 강화제
프리맥 강화 정의 강화제의 유형 활동 강화제
20 상반행동차별강화 행동수정기법 암기  
21 행동계약
반응대가
행동중재전략
행동수정기법 암기
 
행동주의이론
2
반두라
97 모방 사회학습이론에서 친사회적 행동발달요인
10 관찰학습
구성요소
구성요소 찾아 논하기 관찰학습 구성요소
주의집중 주의 깊게 지켜보다가
파지 그 행동을 기억하고
운동재생 기억한 행동을 떠올리면서 시도해보게 됨
동기화 칭찬과 격려를 받음. 계속해서 행동하게 되고 그 행동을 학습하게 됨.
11 관찰학습
구성요소
관점에 적합한 예시 연결 사회학습이론
- 양보하는 행동을 한 유아를 다른 유아들 앞에서 칭찬해준다.
- 다른 사람에게 양보하고 협력하는 행동의 모범을 교사라 유아들에게 직접 보여준다.
- 동화 속 등장인물을 통하여 남을 돕고 타인을 존중하는 이타적 행동의 모델을 제공한다.


정신분석 이론
- 모래놀이를 통해 유아가 자신의 부정적 감정을 해소할 기회를 제공하여 친구와의 갈등이 쌓이지 않도록 한다.


인지 발달이론
-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사회적 갈등이 발생했을 때 유아 스스로 원인과 해결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13 사회학습이론 각 이론의 명칭 알기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는 모델이 보이는 행동을 관찰하고 모델의 행동을 따라 하는 모방과 정적 강화가 인간의 사회성 발달에 있어 필수적이라고 본다.
13 대리강화
주의집중
관찰학습 구성요소 찾기 사례보고 연결하는 문제
대리 강화 친구가 칭찬받는 것을 봄
주의집중 – 친구가 칭찬받는 것을 본다
19 사회학습이론
주의집중
이론의 명칭과
관찰학습 구성요소
 
19 주의집중
대리강화
관찰학습 구성요소
강화의 유형
주의집중- 자세히 본 것 같아요
대리강화 제가 원기를 도와주었던 친구들을 칭찬해줬더니, 그 모습을 보고 따라 하는 것 같아요.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
97 동화   베개를 아기로 생각하여 등에 업었다.

05 상징적사고
직관적사고
자기중심적사고
전조각기 유아들의
인지적 사고 특징
붕붕 자동차 놀이 – 상징적 사고
공 모양 찰흙 누르더니 커졌다고 함 – 직관적 사고
커튼 뒤 얼굴만 숨기고 다 숨은 줄 암 – 자기중심적 사고
09 전조작기 특징 보상성의 개념 아는지 1) 직관적 사고 – 눈에 보이는 지각적 특성
2) 보존개념 – 컵의 높이와 넓이 동시 고려 x
3) 동일성 – 물을 첨가. 빼지 x 동일함
4) 가역성 – 뺐다가 다시 부으면 같은 것 인지 x
5) 보상성 – 길이는 길지만 넓어서 같음
11 동화조절의 특성 인지발달의 기제
동화와 조절
동화- 기존에 가지고 있던 도식으로 사고
조절- 기존의 도식으로 해결되지 않자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여 새로운 도식을 수립
13 중심화 전조작기 사고 특성
자기중심성/중심화
자기중심성 자신의 입장에서만 사물을 생각하며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이해하지 못하는 것
중심화 자신이 지각하는 한 가지 요소에만 주의를 집중하고 그 외 다른 요소들을 고려하지 못하는 것
13 인지적 불평형 인지적 불평형의 개념  
13 매우 적극적 목적지향적 감각운동기
인지적 특성
장난감을 열기 위해 노력하며 엄마를 찾음
장난감 작동시키기 위해 엄마손을 태엽 부분에 가져 댄다.
14 보상성
동일성
보존개념의 원리  
15 전환적 추론
상징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유아기 사고의 특성 전환적 추론- 간식시간에 내가 꼬집어서 친구가 아픈 거라고 생각
물활론적 사고 – 인형에게 괜찮아? 라고 말을 검
비가역성 – 어떤 변화가 일어났을 때 이것을 먼저 상태로 되돌려 놓을 능력이 없기 때문에 처음에 똑같이 과자가 있었던 상태로 되돌릴 수 없어 과자의 개수가 같은 것을 알지 못함
17 비가역적 사고의 특성
보존개념
전조작기 개념
사고특성
상징적 사고의 특성 (내가 주스 파는 사람 할게. 주스 사세요)
? 물이 작아졌다. (보존개념 미획득)
비가역적 사고 – 동생있니? 있어요 네가 동생의 오빠니? 아니요!

보존개념 – 물컵 옮기기
18 동화/조절
평형화
인지적 불평형
동화/조절 인지적 불평형 동화와 조절을 통해 평형화를 이루어 가면서 인지발달을 해 가도록 돕는 교사 역할을 중시한다.
이를 위해 김 교사는 유앋르이 인지적 불 평형을 일으키도록 지원한다.


동화
- 쇠집게가 붙었으니까 동전도 붙을 것 같아요.
쇠집게와 동전은 색깔이 같으니까 붙을 거예요.
상징적 사고의 특성 (내가 주스 파는 사람 할게. 주스 사세요)
어? 물이 작아졌다. (보존개념 미획득)
19 상징적 사고의 특성
보존개념
상징적 사고의 특성
보존개념 미획득의 특성
 
19 물활론적 사고 전조작기 사고의 특성 해. 바람·구름이 살아서 움직이고 말하는 것으로 생각
20 인지적 불평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