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2022년도 유아임용고시 대비
제가 기출문제와 전공서적을 토대로 발달 기출문제를 분석한 것을 공유합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주제 | 년도 | 답 | 분석 | 지문분석 · 기출 속 키워드 뽑기 |
개념 | 97 | 양적 변화 | 단계 이론의 일반적인 특성 |
단계 이론의 일반적인 특성 문화적 보편성/ 생물학적 성숙 |
98 | 스키너 학습=발달 |
학습과 발달의 관계 | 스키너 학습과 발달은 동일 | |
발달의 개념 및원리 | 07 | 1) 개별성 2)개인내발달영역속도차이 |
발달의 원리 | |
07 (특수) |
1) 사회문화적 적합성 2) 개인적합성 |
발달에 적합한 실제 | 발달에 적합한 실제 개인 적합성 연령 적합성 사회문화적 적합성 |
|
13 | 사회문화적 적합성 | 발달에 적합한 실제 | ||
17 | 1) 게젤.준비도 2) 사회문화적 적합성 |
발달에 적합한 실제 | ||
성숙이론 | 13 | 1) 게젤 2) 준비도 |
게젤 준비도 | 성숙은 개체의 전 성장의 형태와 그 변화 저도를 결정하는 성장의 내적 요소에 해당한다. 성숙은 외적 환경 및 내적 환경에 반응하는 유기체의 제반 발달적 분화를 포함한다는 의미에서 성장보다 훨씬 더 종합적, 포괄적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아동 개인의 발달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표준 행동 목록(발달일정표)를 고안하였다. |
17 | 1) 게젤/준비도 2) 사회문화적 적합성 |
게젤 준비도 발달에 적합한 실제 |
게젤 – 세계 최초로 영상 촬영 기술을 이용하여 유아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표준화된 행동 목록 만들었다. 준비도 – 유아가 배울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준비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
|
동물 행독 학적 이론 |
15 | 회피애착 안전기지 |
애착이론 애착유형과 설명 |
회피애착 – 어머니가 데리러 와도 별 반응이 없음 안정애착 - 안전 기지 |
20 | 저항애착 | 애착이론 애착유형과 설명 |
저항 애착 떨어지면 불안 오면 화냄 |
주제 | 년도 | 답 | 분석 | 지문분석 · 기출 속 키워드 뽑기 |
정신 분석이론 1 프로이트 |
97 | 투사지문 | 프로이트의 방어기제 예시 |
1) 노래를 못하는 재형이 읽기를 잘하려고 함 (보상) 2) 좋아하는 싫다고 얘기한다 (반동형성) 3) 고통스러운 경험을 기억하지 못함 (억압) 4) 동생이 미운데 동생이 나를 미워한다고 함 (투사) |
97 | 이론 설명 | 정신분석에 대한 설명 | 정신분석이론 – 정서 행동 원인 | |
10 | 불안 설명 | 신경질적 불안 설명 도덕적 불안 현실 불안의 개념도 알아두기 |
부적응 행동 자아가 본능적 충동을 통제할 수 없어 위협당할 때 나타나는 신경증적 불안을 경감시키기 위해 작동하는 전략 전위/고착/투사/퇴행 |
|
11 | 반복/ 놀이의 심리적 가치 | 놀이의 가치 | 놀이의 가치 1) 반복 2) 역할반복 |
|
16 | 1) 정신분석 관점 2) 생태학적 관점 |
이론 관점 알기 | 정신분석관점 –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부정적 경험들이 내재하여 친구를 때리는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 생태학적관점 – 가족/친구/유치원 생활/지역사회 환경 등 유아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다양한 환경 맥락과 상황 속에서 이해하는 것 |
|
19 | 동일시 | 같은 성을 가진 부모를 따라 하는 행동 | ||
2 에릭슨 |
16 | 주도성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별 특성 알기 주도성 |
아이들이 스스로 참여하여 체험을 함 세상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함 아이들이 체험활동을 통해 주변 세상을 보다 능동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지지 |
19 | 자율성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별 특성 알기 | 배변 훈련 실수할 때 혼내거나 과잉보호하지 말고 윤 수가 스스로 대소변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돕기 |
|
행동주의이론 1 스키너 |
11 | 객관식 | 행동수정의 원리와 정신분석 이론 구별 |
정신분석 이론 1) 그림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 2) 분노의 감정을 해소할 수 있는 찰흙, 펀치백을 통해 적절히 표현하도록 도움 행동수정의 원리 1) 상반 행동 강화 2) 소거 3) 타임아웃 |
13추 | 체계적 둔감법 | 행동수정기법 암기 | ||
14 | 프리맥의 원리 | 행동수정기법 암기 | ||
15 | 1) 교사가 관심을 보이는 것이 강화물로 작용하여 오히려 문제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2) 타임아웃 |
|||
19 | 행동연쇄법 사회적강화물 |
행동중재전략 강화제 유형 |
행동연쇄법 – 자리에 앉기라는 목표 행동을 정하고 책상 근처에 가기/ 책상에 가기/ 의자 꺼내기/ 의자에 앉기/ 의자에 앉아서 당기기로 행동을 세분화한 단계별로 목표 행동을 성취했을 때마다 강화를 줌 사회적 강화물 – 칭찬, 격려, 인정 |
|
20 | 자극의 일반화 | 자극의 일반화 정의 알기 | 자극의 일반화 – 민수는 통합학급에서 난타 놀이를 하고 집과 놀이터에서도 난타 놀이를 하였다. + 반응 일반화/ 자극 변별화 알아두기 |
|
20 | 원하는 놀이 활동 강화제 |
프리맥 강화 정의 | 강화제의 유형 – 활동 강화제 | |
20 | 상반행동차별강화 | 행동수정기법 암기 | ||
21 | 행동계약 반응대가 |
행동중재전략 행동수정기법 암기 |
행동주의이론 2 반두라 |
97 | 모방 | 사회학습이론에서 친사회적 행동발달요인 | |
10 | 관찰학습 구성요소 |
구성요소 찾아 논하기 | 관찰학습 구성요소 주의집중 – 주의 깊게 지켜보다가 파지 – 그 행동을 기억하고 운동재생 – 기억한 행동을 떠올리면서 시도해보게 됨 동기화 – 칭찬과 격려를 받음. 계속해서 행동하게 되고 그 행동을 학습하게 됨. |
|
11 | 관찰학습 구성요소 |
관점에 적합한 예시 연결 | 사회학습이론 - 양보하는 행동을 한 유아를 다른 유아들 앞에서 칭찬해준다. - 다른 사람에게 양보하고 협력하는 행동의 모범을 교사라 유아들에게 직접 보여준다. - 동화 속 등장인물을 통하여 남을 돕고 타인을 존중하는 이타적 행동의 모델을 제공한다. 정신분석 이론 - 모래놀이를 통해 유아가 자신의 부정적 감정을 해소할 기회를 제공하여 친구와의 갈등이 쌓이지 않도록 한다. 인지 발달이론 -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사회적 갈등이 발생했을 때 유아 스스로 원인과 해결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
|
13 | 사회학습이론 | 각 이론의 명칭 알기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는 모델이 보이는 행동을 관찰하고 모델의 행동을 따라 하는 모방과 정적 강화가 인간의 사회성 발달에 있어 필수적이라고 본다. | |
13추 | 대리강화 주의집중 |
관찰학습 구성요소 찾기 | 사례보고 연결하는 문제 대리 강화 친구가 칭찬받는 것을 봄 주의집중 – 친구가 칭찬받는 것을 본다 |
|
19 | 사회학습이론 주의집중 |
이론의 명칭과 관찰학습 구성요소 |
||
19 | 주의집중 대리강화 |
관찰학습 구성요소 강화의 유형 |
주의집중- 자세히 본 것 같아요 대리강화 – 제가 원기를 도와주었던 친구들을 칭찬해줬더니, 그 모습을 보고 따라 하는 것 같아요. |
|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 |
97 | 동화 | 베개를 아기로 생각하여 등에 업었다. |
|
05 | 상징적사고 직관적사고 자기중심적사고 |
전조각기 유아들의 인지적 사고 특징 |
붕붕 자동차 놀이 – 상징적 사고 공 모양 찰흙 누르더니 커졌다고 함 – 직관적 사고 커튼 뒤 얼굴만 숨기고 다 숨은 줄 암 – 자기중심적 사고 |
|
09 | 전조작기 특징 | 보상성의 개념 아는지 | 1) 직관적 사고 – 눈에 보이는 지각적 특성 2) 보존개념 – 컵의 높이와 넓이 동시 고려 x 3) 동일성 – 물을 첨가. 빼지 x 동일함 4) 가역성 – 뺐다가 다시 부으면 같은 것 인지 x 5) 보상성 – 길이는 길지만 넓어서 같음 |
|
11 | 동화조절의 특성 | 인지발달의 기제 동화와 조절 |
동화- 기존에 가지고 있던 도식으로 사고 조절- 기존의 도식으로 해결되지 않자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여 새로운 도식을 수립 |
|
13 | 중심화 | 전조작기 사고 특성 자기중심성/중심화 |
자기중심성 – 자신의 입장에서만 사물을 생각하며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이해하지 못하는 것 중심화 – 자신이 지각하는 한 가지 요소에만 주의를 집중하고 그 외 다른 요소들을 고려하지 못하는 것 |
|
13추 | 인지적 불평형 | 인지적 불평형의 개념 | ||
13추 | 매우 적극적 목적지향적 | 감각운동기 인지적 특성 |
장난감을 열기 위해 노력하며 엄마를 찾음 장난감 작동시키기 위해 엄마손을 태엽 부분에 가져 댄다. |
|
14 | 보상성 동일성 |
보존개념의 원리 | ||
15 | 전환적 추론 상징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
유아기 사고의 특성 | 전환적 추론- 간식시간에 내가 꼬집어서 친구가 아픈 거라고 생각 물활론적 사고 – 인형에게 괜찮아? 라고 말을 검 비가역성 – 어떤 변화가 일어났을 때 이것을 먼저 상태로 되돌려 놓을 능력이 없기 때문에 처음에 똑같이 과자가 있었던 상태로 되돌릴 수 없어 과자의 개수가 같은 것을 알지 못함 |
|
17 | 비가역적 사고의 특성 보존개념 |
전조작기 개념 사고특성 |
상징적 사고의 특성 (내가 주스 파는 사람 할게. 주스 사세요) 어? 물이 작아졌다. (보존개념 미획득) 비가역적 사고 – 동생있니? 있어요 네가 동생의 오빠니? 아니요! 보존개념 – 물컵 옮기기 |
|
18 | 동화/조절 평형화 인지적 불평형 |
동화/조절 인지적 불평형 | 동화와 조절을 통해 평형화를 이루어 가면서 인지발달을 해 가도록 돕는 교사 역할을 중시한다. 이를 위해 김 교사는 유앋르이 인지적 불 평형을 일으키도록 지원한다. 동화 - 쇠집게가 붙었으니까 동전도 붙을 것 같아요. 쇠집게와 동전은 색깔이 같으니까 붙을 거예요. 상징적 사고의 특성 (내가 주스 파는 사람 할게. 주스 사세요) 어? 물이 작아졌다. (보존개념 미획득) |
|
19 | 상징적 사고의 특성 보존개념 |
상징적 사고의 특성 보존개념 미획득의 특성 |
||
19추 | 물활론적 사고 | 전조작기 사고의 특성 | 해. 바람·구름이 살아서 움직이고 말하는 것으로 생각 | |
20 | 인지적 불평형 |
반응형
'유치원, 어린이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임용 안전 파트 - 아동 학대, 재난 안전, 응급처치 (0) | 2023.01.14 |
---|---|
유아임용고시 기출분석 - 놀이(2) (0) | 2023.01.14 |
유아임용고시 기출분석 - 놀이(1) (0) | 2023.01.14 |
유아임용고시 기출분석 - 발달(2) (0) | 2023.01.14 |
유아임용고시 기출분석 - 사상 (0) | 2023.01.13 |
댓글